유럽형 HVAC 제품 개발 박차…현장 실사용 테스트·품질 확보
LG전자가 한국, 미국에 이어 유럽에 '에어 솔루션 연구소'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B2B사업의 중요한 축인 냉난방공조(HVAC) 사업 역량을 강화해 유럽 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한다.
LG전자는 유럽 현지 기후에 최적화된 맞춤형 고효율 공조 연구를 위한 에어 솔루션 연구소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설립했다고 15일 밝혔다. 이곳은 창원·미국 애틀랜타에 이은 세 번째 글로벌 에어 솔루션 연구소다.
이 연구소는 1000㎡(약 400평) 규모다. 주거용은 물론 상업용·산업용까지 다양한 HVAC 신제품을 유럽 현지 실사용 환경에 맞춰 설치·테스트하면서 차별화된 품질을 확보한다.
유럽 에어 솔루션 연구소는 지난달 북유럽의 혹한에서도 최고 수준의 난방 성능을 내는 히트 펌프를 만들기 위해 지난달 출범한 '유럽 첨단 히트 펌프 연구 컨소시엄(ECAHR)'의 운영도 담당한다. 또 히트 펌프·스마트홈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현지 인재도 적극 채용∙육성해 고성장 중인 유럽 HVAC 시장의 전초 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유럽은 탄소 중립 에너지 정책으로 최근 HVAC 사업의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LG전자는 2024년 기준 유럽 HVAC 시장 규모를 약 130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향후 3년간 약 5%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럽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따라 고효율 전기 제품 수요가 크게 상승했다. 특히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고효율 히트 펌프 냉난방 시스템의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고효율 히트 펌프 냉난방 시스템을 비롯한 LG전자 HVAC 솔루션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핵심 부품 기술력인 '코어 테크'로부터 비롯된다. LG전자는 공조 제품을 포함한 가전의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와 모터를 자체 개발해 생산한다. 또 열 교환기·인버터·히트 펌프 기술 등을 진화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LG전자는 특히 HVAC 사업에서 '현지 완결형 체제' 구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R&D부터 판매와 유지·보수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판매처인 현지에서 수행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춰 나간다. 그 일환으로 북미·중남미·유럽·아시아 등 세계 43개 국가·62개 지역에 HVAC 아카데미를 갖추고 매년 3만 명이 넘는 HVAC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탈탄소·전기화에 대응하고, 지역별 기후에 특화된 공조 제품을 개발하는 등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공조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