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라면도 덜 먹는다…‘불황형 상품’도 인기 시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0.06 15:02

편의점서 소주·라면·담배 등 불황기 상품 매출 증가세 둔화
건강 중시 트렌드 연애·결혼·출산 포기 ‘삼포족’ 증가 영향

편의점 라면 코너

▲편의점 라면 코너. 사진=연합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내수 경기가 부진하면서 최근 편의점에선 소주와 라면 등 불황기 대표 상품 매출 증가세가 예전만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 펜데믹(감염병 세계적 대유행)을 거치며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과 출산은 물론 연애까지 포기하는 '삼포족'(三抛族)이 늘면서 소비 경향이 달라진 것으로 분석된다.


6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올해 1∼8월 소주 매출의 작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GS25 7.3%, CU 9.2%, 세븐일레븐 15.0% 등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기간인 2020∼2022년 편의점 소주 매출 증가율이 연간 20%대에서 최대 40%까지 치솟았던 것과 비교하면 확연히 낮아진 수치다.



올해 1∼8월 라면 매출 증가율은 GS25 16.8%, CU 10.7%, 세븐일레븐 10.0% 등이다.


지난해 라면 매출 증가율은 GS25 30.3%, CU 23.7%, 세븐일레븐 30.0% 등으로 20∼30%대로 올해보다 높았다.




편의점 관계자는 “소주와 라면을 불황 대표 상품이라고 하기에는 옛말"이라며 “불황 장기화와 외식 물가 상승으로 소주와 라면 매출이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과거 불황기 때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맥주와 와인, 하이볼 등 저도수 주류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고 라면보다 도시락 등 다양한 간편식으로 수요가 분산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최근 편의점에서는 유리병 소주보다 단위 가격이 저렴한 페트병 소주가 인기를 끈다. 편의점들은 또 매운맛으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려는 고객을 위해 기존 라면보다 더 매운 신상 라면도 속속 선보였다.


불황 대표 상품 중 하나로 꼽히는 담배도 마찬가지다.


이마트24에서 담배 매출 증가율은 지난 2022년 10.0%에서 지난해 6.0%, 올해 1∼8월 4.0% 등으로 낮아지는 추세다. CU 전체 매출에서 담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8년 41.0%에서 지난해 37.3%로 낮아지고서 올해 상반기 37.5%로 집계됐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19세 이상 성인의 흡연율은 1998년 35.1%, 2008년 27.8%에서 꾸준히 내리막길을 걸어 2022년 17.7%로 줄었다.


올해 1∼8월 콘돔 매출 증가율은 GS25 3.1%, CU 8.0%, 세븐일레븐 10%, 이마트24 3.0% 등이다. 반면 지난 2022년의 콘돔 매출 증가율은 GS25 9.8%, CU 19.9%, 세븐일레븐 20.0%, 이마트24 16.0% 등으로 올해보다 각각 두 배 이상 높았다.


올해 콘돔 매출 증가율은 편의점 4사 모두 2022년보다는 둔화했으나 작년과 비교하면 GS25와 CU에서는 높아졌고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에서는 낮아졌다.


본래 불황기에 소주와 담배는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고 라면은 최소의 비용으로 끼니를 해결할 수 있어 효자상품으로 꼽히곤 했다. 불황에는 아이를 낳는 시기를 늦추는 소비자들이 늘어 콘돔 매출이 늘어나는 현상이 빚어지기도 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에 소비 양극화와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소주·라면·담배·콘돔 등 특정 품목보다는 저렴하면서 가성비 높은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추세"라며 “절약형 소비가 식료품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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