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출간] 리더의 본질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4.27 08:00
[신간도서 출간] 리더의 본질

▲[신간도서 출간] 리더의 본질

“이 시대 리더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홍의숙 저자는 국내 최초로 경영 코칭 전문 기업을 세운 이래로 32년간 수만 명의 리더들을 육성하고 처음으로 코칭 콘텐츠를 해외에 수출하는 등 대한민국 경영 코칭의 선두에 서서 업계를 이끌어왔다.


20년 이상 꾸준히 기업을 성장시키며 여성 최고경영자(CEO)들의 '롤 모델' 역할을 해왔다. 그런 그가 2019년 낸 책 '리더의 마음'은 많은 CEO에게 리더십을 이토록 쉽게 풀어낸 책은 보지 못했다는 극찬을 받았다. 이후 후속작에 대한 요청이 끊이지 않아 그에 대한 답으로서 '리더의 본질'을 출간했다.


'리더의 본질' 제일 앞에는 인재 개발 분야의 리더인 오종남 인간개발연구원 회장, 김영헌 ㈔한국코치협회 회장을 비롯해 정무성 현대차 정몽구재단 이사장나 이선주 kt is 대표이사 등의 대기업 CEO, 이상봉 디자이너와 최상호 국립오페라단 단장 등 예술계 인사는 물론 장재열 청춘상담소 좀 놀아본 언니들 대표, 홍유리 원테이커 대표, 방준현 LG유플러스 팀장 등 젊은 리더들까지 다방면의 다양한 직위의 19명의 리더들의 추천사가 실려 있다.


32년간 수만 명의 리더들을 육성해 오면서 이어온 인연과 그의 인사이트에 깊은 감명을 받은 리더들의 말은 저자가 경영 코칭 분야에서 퍼트려온 영향력을 실감케 한다. 이처럼 '리더의 본질'은 경영 코칭 분야를 이끌어 온 CEO들의 멘토가 수십 년간 고민해 온 리더십의 정수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저자가 정의한 '리더의 본질'은 '리더는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지위나 권력을 누리기보다는 긍정적인 영향력으로 서로가 인정하는 행복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책은 이를 바탕으로 본질에 충실한 리더십을 발휘하려면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를 5단계로 정리해 구성했다.


'리더의 본질'의 주요 키워드는 세 가지다. '긍정적 인 영향력'과 '상호 인정' 그리고 '행복한 변화'다. 긍정적인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어떤 강점과 잠재력을 갖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이때 피상적이지 않은 진정한 자기 이해가 중요하다. 1단계는 '자신을 아는 리더'다. 이러서 2단계는 타인과의 공감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력을 퍼뜨릴 수 있는 '공감하는 리더'다.




3단계는 '성장하는 리더'다. 현실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다른 이들도 성장할 수 있도록 진심으로 이끌어주고 인정을 받는다. 이는 4단계인 '균형 잡힌 리더'와도 연결된다. 다른 누구와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상황에 맞춰 균형을 잡아가는 모습은 리더로서 따르고 싶게 만든다. 마지막 5단계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나누며 함께 행복한 변화를 만드는 '나누는 리더'다. 이 단계에서 나눔을 통해 '행복한 변화'가 조직 전체로 확장되고 선순환된다.


이렇게 리더십을 발전시키는 5단계의 과정을 저자가 30년간 코칭해 온 실제 사례들과 더불어 살펴본다. 특히 이 책에서는 여성 리더들이 늘어나는 현재 상황에 걸맞은 성공적인 조직 운영 방법과 세대를 아우르며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법 등도 포함됐다.


제목 : 리더의 본질 - 스스로 변화하는 조직을 만드는 리더십 불변의 법칙


저자 : 홍의숙


발행처 : 다산북스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