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초자신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1.09.10 08:59
cats123123123123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세상에는 다양한 두려움들이 존재한다. 10대에는 친구와 싸우는 것에 대해, 대학 합격에 대해 20대에는 어느 직장을 가야 하는지, 제대로 살고 있는지, 30대에는 안정적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결혼생활은 어떻게 잘 헤쳐나가야 하는지 등 끝없는 고민들이 우리를 두려움에 맞서 싸우게 한다.

그 와중에 코로나19로 모두가 많은 제약을 받는 요즘, 기술의 발달로 마음속 깊은 곳에 ‘로봇’, ‘인공지능’이라는 막연한 두려움까지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인간이 설 자리는 정말 계속해서 줄어드는 걸까? 우리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걸까?

저자는 책을 통해 두려움의 메커니즘, 즉 작동 원리에 관해 설명한다. 그리고 두려움을 느낄 때 그 작동 원리 중 하나라도 제어할 줄 알게 되면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을 가장 성장시켜주는 건 결국 두려움일 것이고 많은 사람이 두려움에 지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한다.

1장은 우리가 두려움을 언제 느끼고,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두려움이라는 감정에는 메커니즘이 존재하며, 두려움이야말로 인생의 큰 도움닫기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순간 자신감이라는 감정이 생기고, 긍정적으로 의식의 전환이 시작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장은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과 자신감을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누구에게나 장단점은 있을 수밖에 없고, 나만의 장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불안함과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일 때 감정조절법을 통해 나 자신을 들여다보면 자신감도 높아지고 그만큼 스스로 사랑할 수 있게 된다고 응원한다.

3장은 끝없는 고민과 불안감 속에서도 일상을 당당하게 잘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초자신감’을 갖는 법에 관해 설명한다. 작은 성취감은 성공으로 안내하고, 작은 성공은 큰 성공의 길로 안내한다고 말한다. 내가 나를 가꾸고 아끼는 것이야말로 자신감의 원천이며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칭찬하고 인정할 줄 알아야 진정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얘기한다.

제목 : 초자신감 - AI와 코로나19에 녹다운된 나약한 우리를 위한 비장의 무기
저자 : 임채엽
발행처 : 라온북

yes@ekn.kr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