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1.11.13 08:00
2021111301000555800023161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세상이 급변하고 있다. 3년 후, 5년 후, 10년 후 우리 기업들의 오피스 환경과 일 문화는 완전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열리면 세계 곳곳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가 더 빠르게 탄생하고, 반대로 20세기형의 낡은 비즈니스는 무너지고 부서질 것이다. 현재의 비즈니스를 고수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시대의 개척자가 될 것인가? 지금 우리는 그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신간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아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스마트오피스를 선택하고 도입해야 함을 함께 통찰해나가고 있다. 스마트오피스는 눈에 보이는 지식으로 공간을 바꾸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스마트 공간과 스마트피플, 그리고 팀 문화’의 힘으로 10배 생산성을 낼 수 있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스마트오피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전체적으로 설명한다. 1부 1장에서는 현재의 비즈니스 판과 새롭게 시작되는 판을 비교하며, 살아남기 위해 어떤 판으로 옮겨가야 하는지를 함께 생각하게 한다.

2장은 새로운 판에서 살아남는 방법으로 스마트오피스를 언급하며 그 정의와 가치에 대해 본격적으로 소개한다. 3장은 스마트오피스가 어떻게 업무의 효율성으로 최대로 높여서, 직원들이 그저 열심히만 일하는 것이 아닌 효과적으로 일하도록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2부에서는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할 때 필요한 것들에 대해 다룬다. 2부 1장에서는 직원들이 일에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이나 문화,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스마트피플을 모여들게 하는 스마트오피스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지 얘기한다.

2장은 본격적으로 일의 문화에 대해 짚어본다. 직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일 문화에서 벗어나, 리모트워크나 메타버스 등 새로운 시간과 공간의 관점에서 일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3장은 공간에 대해 설명한다. 막대한 자본과 유행하는 공유 오피스, 자율좌석제가 전부가 아닌 진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오피스 공간에 대한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이유도 담았다.

마지막 4장은 우리 생활과 밀접해 있지만, 여전히 낯선 로봇과 AI에 대해 소개한다. 왜 이들과 협업해야 하며 어떻게 함께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지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한다.

제목 :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
저자 : 김한
발행처 : 라온북

yes@ekn.kr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