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빅데이터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다. 다만 빅데이터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는 모른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금과 같은 데이터를 어떻게 발굴하느냐에 따라 기업이 앞으로 어떤 시장에 뛰어들 것인지까지도 판단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엔지니어 등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군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관련 업무자를 계속해서 영입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데이터만 잘 다루면 되는 것일까? 그저 나온 데이터만 분석하는 것에 그치고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찾아내지 못하는 데이터 전문가라면, 기업이 원하는 매출 증대를 끌어내지 못하는 사람으로 전락할 수 있다.
유능한 데이터 전문가는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그런 데이터 전문가를 영입하고 싶은 기업, 그런 데이터 전문가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1장에선 기업이 무턱대고 AI를 도입해 빅데이터 분석부터 하는 일이 없도록 AI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다뤘다. 머신러닝, 딥러닝, 지도·비지도 학습 등 미리 알고 있으면 비즈니스 시장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데 도움이 될 내용도 담았다.
2장에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해 얘기한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전문가들에 대한 막연한 환상 대신, 정확히 이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만의 무기가 무엇인지 다룬다.
4장에는 3장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AI와 데이터를 활용했을 때 비즈니스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를 담았다.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넷플릭스 추천 시스템’ 등 실제 일상에서 직접 경험한 사례들을 다뤄 AI, 데이터와 비즈니스의 상관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5장은 저자의 일화를 통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지녀야 할 역량에 대해 언급한다.
제목 :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저자 : 김도환
발행처 : 라온북
yes@ek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