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올해 결산
'확률 아이템' 규제논의 이어져 내년 대선정국까지 영향
3N 아성 깬 2K 활약 인상적…새해는 NFT 이슈가 주목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올해 게임업계는 규제와의 전쟁이 특히 치열했던 해였다. 연초부터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논란이 커지면서 이를 법적으로 규제해야한다는 논의가 확산됐고, 이후 업계는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P2E(플레이투언) 모델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지만 국내법의 한계에 부딪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업계 안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면서 국내 게임산업을 이끄는 축도 변화하고 있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 게임산업, 올해도 고공성장…규제 공방도 ‘활활’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게임 산업은 올해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고공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최근 발표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매출액은 올해 2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국내 게임산업은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큰 축으로 자리한지 오래다. 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게임산업 매출액은 지난해에도 전년동기대비 21.3% 증가한 18조8855억원을 기록했고,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3.1% 증가한 81억9356만달러(약 9조6688억원)를 기록했다.
올해 게임업계를 둘러싼 가장 큰 이슈는 ‘확률형 아이템’이었다. 현재 국회에서는 2006년 제정된 ‘게임산업진흥에관한 법률’를 전부개정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데, 새 법률안에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규제 조항을 어떻게 담을지를 두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내년 대선정국이 본격화되면서 ‘확률형 아이템’이 정치쟁점화 되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는 분위기다.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규제 논의가 확산하자 게임업계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BM)로 블록체인 기반의 NFT(대체불가능한토큰)를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국내법의 한계로 산업 부흥의 단초가 되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 NFT나 블록체인을 접목한 게임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은 없는 상태인데,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해당 BM이 사행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이유로 등급분류를 내어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몇몇 게임사들은 게임위를 상대로 한 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다. 법원이 게임사의 손을 들어줄 경우 관련 규정 마련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게임 산업을 옥죄어온 낡은 규정이 철폐되는 수확도 있었다.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가 대표적인 예다. 강제적 셧다운제는 청소년이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심야시간대에 인터넷 게임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법으로, 도입 이후 10년 간 실효성 논란이 지속돼 왔다.
◇ 게임 왕좌도 바뀌었다…업계 경쟁 더 치열해져
업계 내 이슈는 ‘경쟁’이라는 키워드로 집약된다. 특히 국내 게임 산업을 이끌어온 3N(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의 아성에 도전장을 낸 2K(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의 행보가 인상적인 해였다.
크래프톤은 올해 성공적인 IPO(기업공개)를 통해 게임 대장주에 오른 상황. 지난 24일 종가 기준 크래프톤의 시가총액은 22조6717억원으로, 엔씨소프트의 시가총액 14조4018억원을 큰 격차로 따돌리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오딘: 발할라 라이징’으로 그간 모바일 게임 시장 왕좌를 군림해온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를 밀어내고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1위 자리를 17주 연속 유지하며 업계 새로운 역사를 쓰기도 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달 부산에서 개최된 ‘지스타2021’의 메인 스폰서를 맡고, ‘오딘’으로 ‘2021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차세대 ‘루키’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hsjung@ek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