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C는 회사의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 미래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가 바로 숫자, 즉 회계다. 그래서 회계를 알지 못하면 VC와의 만남에서 더 확실하게 마음을 사로잡기가 어렵다. 게다가 잘 몰라서 놓치고 있던 회계 이슈가 폭탄이 돼 펑 터지는 날에는, 더 이상 회사가 서 있지 못하게 된다.
회계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이들이 많다. 아무리 살펴봐도 왜 수익이 비용이 돼 버리는지 모르겠고, 어디가 차변이고 대변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스타트업 30분 회계’는 그런 이들에게 꼭 필요한 회계 지식만 담아 알려주기 위해 쓰였다.
책 1부에서는 기업이 맞닥뜨릴 수 있는 30가지 회계 이슈를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머리 아픈 회계 이론이 아닌, 저자가 10년 넘게 일하면서 접했던 회계 오류 등을 중심으로 담았다. 재무제표의 기본 개념과 형태, 복식부기 방법론,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다양한 회계 이슈들을 살펴보면 우리 회사가 가질 수 있는 회계 이슈들을 미리 대비하는 방법도 습득하게 된다.
2부에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회계 용어와 개념 12가지를 정리해 실었다. 스타트업 창업자가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회계 지식을 담았기 때문에 차근차근 책을 따라 읽다 보면 기업을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다. 또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항목별 회계 이슈와 회계감사 대비 체크리스트도 담아, 갑작스러운 회계감사로 당황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내용을 읽어가다 보면 회계 이슈를 이해하기 위해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럴 때는 문장 곳곳에 달려있는 참조 표시를 활용하길 바란다. 그 부분으로 이동해 관련 내용을 읽으면 회계에 대한 개념이 좀 더 잡힐 것이다. 책을 읽은 후 현재 지금 회사의 재무제표를 다시 살펴보면, 곳곳에 숨어있는 폭탄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제목 : 스타트업 30분 회계
저자 : 박순웅
발행처 : 라온북
yes@ek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