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공기업 너도나도 LNG 터미널 투자, 건설비 급등에 경제성 재검토 필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02.22 15:49

중부·남부 발전 정부 예타 진행 중…현재 상황 감안한 ‘실효성 있는 경제성 재검토’ 요구 이어져



코로나·중대재해처벌법도 비용상승 요인,발전공기업 LNG 터미널 투자비 수천 억 증가 가능성 대두

보령LNG(2)

▲SK E&S, GS에너지의 보령LNG터미널 모습.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원자재 가격 상승과 건설공사비지수가 급등하면서 정부 예비 타당성조사(예타)에 착수한 신규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건설 승인 여부에 대해 경제성을 바탕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22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현재 한국중부·남부발전이 추진 중인 LNG 저장탱크 건설 관련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정부 예타가 진행 중이다. 한국동서·남동발전도 정부 예타에 앞서 LNG 저장탱크 건설 사업 추진을 위한 내부 타당성 조사에 착수했다. 한국서부발전도 가스시장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 등의 이유로 사업을 일시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난 2020년 LNG 터미널 사업 진출에 대한 자체 사전 타당성조사를 마쳤다.

결국 한국전력공사 산하 5개 화력발전 자회사 모두 LNG 터미널 및 직수입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구체적인 사업 추진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중부발전은 보령, 남부발전은 하동, 동서발전은 울산, 남동발전은 삼천포 등 화력발전소 부지 내에 각각 LNG 저장탱크 1∼2기 건설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장 먼저 LNG 사업 검토에 나선 중부발전의 예타 결과에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 예타 결과를 바탕으로 중부발전에 대한 LNG 시장 진출이 현실화 할 경우 비슷한 조건의 나머지 4개 발전사 또한 줄줄이 LNG 시장 진출에 나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전 발전자회사들의 LNG 시장 진출 여부를 판가름 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이는 중부발전, 남부발전의 예타 결과 발표를 앞두고 ‘경제성에 대한 실효성 있는 검토’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 한전 산하 화력발전 자회사의 LNG터미널 사업 추진 현황

중부발전KDI 예타 진행 중(LNG 탱크 2기(보령화력 부지 내), 탱크 #1(중부발전), 탱크 #2(SK E&S))
남부발전KDI 예타 진행 중(LNG 탱크 2기(하동화력 부지 내), 탱크 #1(’26.12월), 탱크 #2(’31.06월))
동서발전내부 사전 타당성 용역 진행 중(울산화력 부지 내, ’21.10월 ~ )
남동발전내부 사전 타당성 용역 진행 예정(삼천포화력 부지 내, ’22.03월 ~ )
서부발전’20년 내부 검토했으나 가스시장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보류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분석한 2022년 건설경기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건설공사비지수는 12.2%, 건설중간재 생산자물가는 23.4% 급등했다. 경제 상황이 유사했던 글로벌 금융위기와 비교해도 최근 원자재 가격의 상승세는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코로나, 중대재해법 적용 등에 따른 건설단가 상승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국내 건설공사비는 최소 30% 이상 상승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에 따라 당초 약 6000억~8000억 원대의 건설공사비가 소요될 것으로 분석된 발전 자회사들의 LNG 터미널 예상 건설 투자비 또한 막대한 규모의 비용 상승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석탄발전 대체 가스발전소 운영을 위해 발전공기업이 일정 부분 LNG 직수입을 추진하는 것은 타당성이 있다"면서도 "투자비가 과다 수반되는 자체 LNG 터미널 투자는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발전공기업들의 경우 2050 Net-Zero 달성을 위해 신재생 및 수소 등 무탄소 전원에 집중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국민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전공기업 모두 소규모(LNG 저장탱크 2기) 기지 건설에 나선 점은 경제성은 물론 안전성 논란의 요인의 되고 있다.

그 동안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터미널 운영의 경제성, 안전성, 수용성, 효율성 등을 감안해 최소 LNG 저장탱크 3~4기 동시 건설·준공이 이뤄져 왔다. 탱크 2기만 운영 시 운영 효율성이 떨어져 증발가스(BOG) 처리문제가 발생하는데다, 발전소에 문제가 발생해 LNG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탱크가 넘치는 일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반대로 터미널에 문제가 발생해 가동 정지 시 이로 인한 미발전의 막대한 손실은 국민부담으로 전가될 우려가 크다. 업계에 따르면 1GW급 가스발전소 미발전 시 손실 예상액은 약 8700억 원(연매출 약 5200억 원, 연간 미발전 1개월, 2020년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신규 LNG 터미널 건설 시 주민 보상대책 문제, 인허가 등 수용성에 따른 비용 상승 우려 또한 여전히 존재한다.

아울러 수소경제시대로 급격한 전환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LNG 인프라에 대한 중복 및 과잉투자, 시설 사양화에 대한 우려이 시각도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youn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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