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포스터(제공-SK머티리얼즈) |
STAXX IMPACT는 SK머티리얼즈와 임팩트스퀘어가 함께 추진하는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24년 3월까지 19개월간 임팩트 투자 기반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공해 기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끌어내는 전략 육성 사업이다.
본 업은 경북 영주의 자원을 활용하는 사업 모델과 성장 계획을 제안하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경북 영주 외 지역에 소재지를 두고 있는 기업도 신청 가능하나, 선정 이후 3개월 이내에 영주로 본점을 이전하거나 지점/연구소를 설치해야 한다.
임팩트 투자가 가능한 법인에 한해 신청 가능하며, 예비창업자는 신청이 불가하다. 심사는 1차 심사(서류 심사)와 2차 심사(현장실사, 면접 심사) 총 두 단계로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선정된 기업은 개별 투자 조건 협의 후 투자 계약 및 지원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심사 절차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기업은 2차 심사에 앞서 ‘임팩트 브릿지 워크숍’ 참여 기회를 얻는다. 이는 IR이나 면접 심사 경험이 없는 기업들도 자사의 비즈니스와 그 가능성을 명료하게 소개할 수 있도록 돕고, 기업 성장의 조력자가 되는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최소 3천만 원, 최대 5억원 규모의 임팩트 투자 ▷집중 육성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정착지원금 500만원 ▷영주시 내 오피스 공간 및 입주사 멤버십 혜택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SK그룹에서 보유한 다양한 리소스도 최종 선정된 기업들을 위해 투입된다. 11번가, 행복나래, SK스토아 등 판로 및 유통 채널을 비롯해, 홍보를 위한 SOVAC IR룸과 기업 성장에 필요한 풍부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추가적 투자 유치를 위한 전문적 자문은 물론, 지자체와 유관 기관을 통한 각종 인프라와 행정 및 제도적 지원도 예정돼 있다.
본 사업을 이끌고 있는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로컬 비즈니스 성장의 롤모델을 창출하고자 한다" 며 "임팩트 비즈니스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지역과 함께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음을 과정과 결과로 증명하고자 한다" 고 포부를 밝혔다.
SK머티리얼즈 이강윤 대외협력담당은 "SK머티리얼즈의 거점인 영주를 경상북도 로컬 창업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우리 모두의 염원이 구체화되며 본 궤도로 순조롭게 올라서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며 "영주에 정착해 지역의 풍부한 자원을 유기적으로 활용하며 지역 경제에도 이바지하는 높은 잠재력을 지닌 소셜벤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경상북도와 영주시의 협력 하에 임팩트스퀘어가 주관하며 사업 지원은 임팩트스퀘어 블로그내 모집 공고를 통해 가능하다. 모집 공고에는 본 사업과 관련한 FAQ도 준비돼 있다.
한편, 사전 모집을 통해 선정된 소셜벤처 3곳을 포함해 총 10개 이상의 기업이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선발되게 된다. 소셜벤처들이 영주시에서 활동하며 비즈니스의 꿈을 피워갈 거점 공간도 현재 리모델링 작업 중에 있으며 소셜벤처 최종 선정시기에 맞춰 오픈될 예정이다.jjw5802@ekn.kr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