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이틀째] 노조, 멈춤확대-정부, 노조원 체포 '강대강'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06.08 15:56

이틀째 곳곳서 파열음...완성차 공장도 '비상'



운송차질에 물리적 충돌까지…15명 이상 체포



車부품 등 운송거부...시멘트·레미콘 출하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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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주차된 화물차들 모습.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가 이틀째 파업을 이어가면서 정부와 강대강(强對强) 대치를 어어가고 있다.

시멘트, 타이어, 소주 등 일부 품목 수송이 멈춰섰고 자동차 부품 납품 거부로 완성차 생산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찰은 하이트진로 경기 이천공장 앞에서 노조원 15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8일 현재 부산항과 평택항 등 주요 항만에서는 평시보다 물동량이 크게 줄어드는 등 운송 차질이 가시화되고 있다. 주요 물류 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 역시 화물연대 총파업 직전에 비해 많이 감소한 상황이다.

산업 현장에도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시멘트와 타이어 등 일부 품목은 수송이 아예 중단되는 사례가 나왔다. 충북 단양에서는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화물차 운송이 멈췄다. 철도를 통한 운송은 이뤄지고 있으나, 공급 차질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에서는 빠르면 이번 주말부터 시멘트 공급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한국타이어는 대전·금산공장에서 생산하는 타이어를 공장 밖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다. 차량으로 타이어를 운반하고 있지만,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없어 운송에 한계가 있다고 전해진다. 물류 운송이 전면 중단되면 하루 평균 90억원 상당의 손해가 난다는 게 업체 측 추산이다.

‘반도체 대란’ 여파로 공급 적체 현상을 겪고 있는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라인도 가동 차질이 예상된다. 현대차 울산공장을 오가는 화물연대 소속 납품 차량이 이날 오후 2시부터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현대차그룹 물류업체 현대글로비스와 계약한 운송업체는 19개사다. 이들 운송업체 소속 화물 노동자 중 70% 가량이 화물연대 조합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가 전날 시멘트 생산공장 정문과 후문을 사실상 봉쇄했던 단양, 제천, 영월, 옥계(강릉) 등 지역의 시멘트 공장은 시멘트를 실어나르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량 출입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 시멘트협회는 전날 시멘트 출하량이 1만 5500t으로 평소(18만t) 대비 10% 이하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업계 하루 매출 손실액은 153억원(t당 9만 3000원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시멘트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 레미콘사에 이어 건설현장으로도 피해가 확산할 수 있어 관련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화물연대 조합원(2만 2000명)의 약 34% 수준인 75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전국의 12개 항만은 모두 출입구 봉쇄없이 정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컨테이너 기지와 공장 등의 출입구가 봉쇄된 곳도 없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곳곳에서 체포되는 노조원들도 나오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앞에서 공장으로 드나드는 화물차량을 막아선 혐의로 화물연대 조합원 15명을 체포했다. 이들은 출하차량을 둘러싸고 구호를 외치는 등 운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부산항에서는 오전 8시 37분 화물연대 조합원 2명이 신항 삼거리 선전전 현장을 지나던 트레일러 2대의 진행을 막아서며 물병과 계란을 던진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광주에서는 화물연대 광주지부 사무실과 인접한 하남산업단지 화물차고지에서 조합원과 경찰 간 산발적인 승강이가 이어지던 중 오전 8시 45분께 조합원 1명이 업무방해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화물연대는 정부에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전차종·전품목 확대 △유가 급등에 대한 대책 마련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3년 일몰제(2020∼2022년)로 도입돼 오는 12월 31일 종료된다.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는 운송료가 연료비 등락에 연동해 오르내리는 합리적인 제도"라며 이를 확대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총파업에 돌입하는 명분으로는 "정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및 제도 확대에 대한 명확한 입장조차 표명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다.

다만 아직까지 정부와 화물연대 간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김명섭 화물연대 전북지역본부장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정부는 어떠한 대화 요청도 없었다"며 "정부의 대화 의지가 없다면 무거운 마음으로 파업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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