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진 산업부 기자 |
중국은 지난 1일 69개 자국산 온라인 게임에 대해 판호를 발급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외국산 게임은 모두 대상에서 뺐다. 한국 게임도 지난 2017년 사드 갈등 이후 약 4년 동안 중국 진출 장벽에 가로막혀 있다. 2020년 12월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중국의 판호를 발급받은 것이 전부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이미 (판호 문제 해결의) 골든타임을 놓쳤으며, 남은 방법은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것뿐이다. 정부와 관계 부처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에서도 문화체육관광부의 안일한 업무 처리를 질타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체부의 업무보고에 중국 판호 발급 등 주요 현안이 빠진 것에 대해 "핵심 추진과제 중 하나인 ‘K-콘텐츠’ 육성 부분에서 당연히 포함돼야 할 게임 산업 진흥 정책이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게임’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이끈 핵심 키워드였다. 윤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부터 게이머들의 표심을 끌어오기 위해 다양한 게임공약을 내세웠다. e-스포츠 대회 개막전을 찾아 직접 경기를 관전하기도 했다. 정부가 지금이라도 상황을 직시하고 판호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력하기를 기대하는 이유다. 이제 업계의 관심은 지난 8일부터 2박 3일간 진행되고 있는 박진 외교부 장관의 중국 방문 성과에 쏠리고 있다. 다행히 중국과의 문화교류 상황이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국산 게임 뿐 아니라 영화와 드라마 등 ‘K-콘텐츠’가 중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은 국내 게임산업의 재도약 발판이 될 수 있는 거대한 시장이다. 정부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게임업계의 ‘활로’를 뚫어주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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