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프랜차이즈 동향’은 공정위원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본사의 정보공개서를 분석하여 마이프차 유저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주 그리고 예비 창업자들은 본 보고서를 통해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월간 프랜차이즈 동향은 ▲프랜차이즈 이슈 ▲정보공개서 등록 현황 ▲신규 브랜드 통계 ▲업종별 통계 ▲월간 마이프차로 구성되어 있다. ‘프랜차이즈 이슈’에서는 지난 한달간 꼭 알아야 프랜차이즈 이슈를 선정하여 소개한다. ‘정보공개서 등록 현황’, ‘신규 브랜드 통계’, ‘업종별 통계’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종합 분석하여 제공한다. ‘월간 마이프차’는 성장하고 있는 3개 브랜드와 창업 관심이 높았던 3개 지역을 선정하여 소개한다.
월간 프랜차이즈 동향 8월호는 7월 한달간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작성했다. 7월 한달간 등록된 정보공개서는 브랜드 기준 141개, 법인 기준 138개였다. 이는 6월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 154개, 법인 151개 보다는 다소 낮아진 수치이다. 국내 등록된 가맹 중인 브랜드는 총 11,429개이다. 국내 등록된 프랜차이즈 법인은 총 15,065개이며 이 중 현재 운영 중인 법인은 7,778개이다.
7월 신규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업종별로 한식(35.5%), 생활서비스(27.9%), 별식/퓨전요리(8.5%), 분식(5.7%), 일식(5.0%), 주점(5.0%), 커피(4.3%) 순이었다. 신규 등록된 브랜드 중 83.7%는 가맹점 수가 0개(정보없음)였으며 이어 50개 이하 16.3% 순이었다. 7월 등록한 신규 브랜드 중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는 뉴코뮤직타운(12개)였다.
마이프랜차이즈에서 선정한 ‘이달의 브랜드’로는 ‘본도시락’, ‘더벤티’, ‘왕손피자’가 뽑혔다. 마이프랜차이즈는 가맹점 증가율과 폐점률, 월평균 매출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세 브랜드를 선정했다. 또한 ‘이달의 창업문의’ 지역은 ‘경기도 부천시 신중동’, ‘서울특별시 강서구 발산1동’, ‘부산광역시 사하구 당리동’이 주목받았다. 마이프차 ‘상권분석’ 서비스를 통해 해당 지역의 추천 업종을 확인할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프랜차이즈 시장을 파악하실 수 있도록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각화한 ‘월간 프랜차이즈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본 보고서를 통해 프랜차이즈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