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직장검법 50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09.03 08:00
33020579622.20220630094402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직장 고민과 스트레스를 단칼에 날리는 찐 고수의 필살기!"

대한민국 직장인 중 고민과 스트레스 없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특히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람들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주는 사람은 없다. 주변에 진지하게 상담할 어른은 많지 않고, 친구들에게 털어놓아도 나와 도긴개긴인 내공이라 뾰족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

온갖 콘텐츠들은 ‘견디면 이긴다’ 식의 들으나 마나 한 이야기를 쏟아내고, 문제 해결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용기를 가져라. 좋은 날이 올 것이다’ 식의 위로만을 반복한다.

이 책은 ‘진짜 어른의 해결책’이 필요한 젊은 직장인들을 위해 쓰였다. 12년간 라디오에서 직장인들의 현실 고민을 듣고 상담의 검을 휘둘러온 커리어 컨설턴트가 사회생활 초반, 2030세대가 겪을 수 있는 단내 짠내 다 나는, 때로는 분노를 담은 현실적인 고민과 상담 내용을 담았다.

부당한 상사의 지시, 성격 안 맞는 직장동료와의 소통, 이해할 수 없는 신입 후배의 태도, 어렵기만 한 회사의 시스템, 창업, 연봉, 이직, 커리어 문제까지 직장에 다니면서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힘든 상황들을 재미있고 쉽게 풀어썼다.

사회생활을 하며 앞뒤 잴 것 없이 들이받기엔 경험이 부족하고, 꾹꾹 참고 넘어가기엔 가슴이 끓는 젊은 직장인들에게 때로는 날카로운 일침을, 때로는 속이 시원한 사이다를 선물한다.

40대 이상 관리직 혹은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직장 내 MZ세대, 90년대생, 2030세대의 특성이나 대처 기법을 알려주는 책은 많다. 그러나 정작 이제 막 정글과도 같은 직장에 발을 디딘 그 세대들에게 정글 속의 길을 안내하는 책은 없다. 손쉬운 위로와 어설픈 충동질 가운데 어려움을 겪는 2030세대에게는 어떤 세대에게보다도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하다.

이 책은 저자가 라디오에서 직장인 고민 상담 코너를 진행하며 직장인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했던 기막힌 실제 상담 내용을 엮은 것이다. 세상에 떠도는 직장인 고민을 끌어모아 형식적인 위로와 격려를 하는 짜깁기식 내용이 아니라 청취자들이 보낸 실사례에 관해 답한 살아있는 조언을 그대로 실었기 때문에 다양하고 재미있으면서도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매우 쉽다.

저자는 이 책의 검법을 모두 알고 나면 까다로운 고민과 스트레스를 한칼로 베어버리는 힘과 각박한 직장 생활을 상당히 누그러트릴 수 있는 지혜가 생길 것이라고 말한다. ‘아, 정말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라는 놀라움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젊은 직장인뿐만 아니라 간부나 임원직에 있는 4050 직장인들에게도 저자는 이 책을 권한다. 요즘 어른들은 아파하는 젊은 직장인을 봐도 ‘꼰대’ 소리가 두려워 입을 닫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젊은이들에게 어떤 어려움이 있고 어떤 고민을 하는지, 어떻게 이야기해줄 수 있을지에 관한 지혜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제목 : 직장검법 50수
저자 : 김용전
발행처 : 미다스북스

yes@ekn.kr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