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일 롯데케미칼이 수소저장용기 상용화를 위한 파일럿 공정설비 구축을 완료하고 오프닝 행사를 진행했다. 사진=롯데케미칼 |
롯데알미늄 인천공장 부지에 완공된 파일럿 설비는 약 1488㎡ 규모로 2017년부터 연구·개발한 건식 와인딩 (Dry winding) 수소 탱크 제조 기술을 국내 최초로 양산 파일럿에 적용했다.
수소전기자동차(FCEV)에 사용되는 수소저장용기는 약 700bar의 초고압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이 필수적인 핵심부품이다. 본격적인 수소전기차 시대에 대비해 시장 진입 기반 확보를 위한 설비 투자라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파일럿 설비는 순수 국내기술로 완공된 최신 자동화 제조공정 설비와 함께 내압, 기밀 및 파열 등의 검사 공정도 완비했으며 50L급 중형 수소탱크를 연간 최대 1만5000개 양산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017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고속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을 이용한 수소전기자동차용(FCEV) 700bar 수소저장용기 제조 기술 개발’ 과제에 참여해왔다.
롯데케미칼이 개발한 수소탱크는 일체형 플라스틱 라이너에 국내 최초로 개발한 건식와인딩(dry winding) 기술을 적용했으며, 대량생산과 경량화가 특징이다.
해당 제품은 수소전기차에 필요한 기본 요구 성능 평가를 통과했으며, 국제연합 유럽경제위원회(ECE)의 고압 용기 제품 판매 위한 자격(R134) 인증을 이달 초 완료했다. 이후 국내 한국가스안전공사(KGS) 인증을 추진 중에 있다.
롯데케미칼은 향후 다양한 용량의 수소탱크를 개발해 상용차, 드론 및 운송 수단 등에 적용시킬 계획이다.
김교현 롯데그룹 화학군 총괄대표는 "수소탱크 기술은 수소 모빌리티의 성장에 따라 수소의 저장과 활용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술로, 친환경 수소 경제의 시작점에 서 있는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롯데케미칼의 수소탱크 사업은 차별화된 기술과 독자적인 핵심 공정이 녹아 있는 역량의 결집체로서, 고객사의 다양한 수소 저장 용기에 안전하고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sj@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