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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 발사 장면. |
우리나라는 지난 6월 21일 순수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 2차 발사에 성공하며 1.5t급 실용 인공위성을 자체 발사해 지구 궤도에 올릴 수 있는 세계 7번째 국가에 이름을 올렸다. 누리호 개발은 2010년 3월부터 현재까지 총 1조9572억원을 들여 진행됐다. 항공우주연구원뿐 아니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300여 개 민간기업과 500명 넘는 인력이 개발에 참여했다.
누리호의 심장으로 불리는 엔진 6기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총 조립했으며 KAI와 두원중공업, 에스앤케이항공 등은 탱크와 동체 개발을 담당했다. KAI는 300여 개 기업이 납품한 부품의 조립을 총괄하는 누리호 체계 총조립을 비롯해 누리호 1단 추진체 연료 탱크와 산화제 탱크도 만들었다.
현대중공업은 발사대 제작에 중심 역할을 했다. 아울러 발사체에 산화제와 추진제를 주입하는 역할을 하는 48m 높이의 엄빌리컬 타워도 만들었다. 현대로템에선 발사 전 필수 과정인 엔진을 점화시켜 발사체의 성능을 확인하는 누리호 연소 시험을 담당했다.
이외에도 두원중공업, 에스앤케이항공, 이노컴 등 우주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들도 누리호 개발에 힘을 보탰다.
다누리 사업 또한 40여 곳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한화는 다누리 본체 추진시스템 제작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본체 구조체 시제작과 조립시험 등을 지원했다. AP위성은 탑재컴퓨터와 시험장비를 제작했으며, 솔탑은 전기시험장비 제작을 담당했다. 아이쓰리시스템과 한화시스템, 미래기술, 센서피아 등은 고해상도카메라와 편광카메라, 자기장측정기 등 다누리 탑재체에 집중했다.
업계는 누리호부터 다누리까지 제작 과정에서 우리 민간기업의 기술이 빛을 발한 만큼, 향후 세계에서도 ‘뉴 스페이스’ 시대 개막에 중추적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글로벌 우주산업의 규모는 2018년 3500억달러에서 2040년까지 1조1000억달러(1320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윤석열 정부는 우리나라를 우주강국으로 육성하고자 예산안을 통해 민간을 중심으로 한 우주산업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은 발표했다. 정부 주도로 개발한 우주탐사 기술을 민간에 이전해 생태계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다.
특히 2023년도엔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반복 발사 등을 추진, 우주산업 기업 육성에 강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알려진 바로는 과기정통부의 2023년 예산안 규모는 총 18조8000억원이다. 이는 2022년도 추경예산(18조4000억원) 대비 2.3% 증가한 금액이다. 과기정통부는 이 예산을 △미래 혁신기술 선점(2조2000억원) △인재양성 및 기초연구 지원(7조8000억원) △디지털 혁신 전면화(1조9000억원) △모두가 행복한 기술 확산(6조7000억원) 등의 분야에 집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