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싱스’ 연동 기기 1000만대 돌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09.28 11:00

지난 2018년 출시한 삼성전자 스마트홈 플랫폼
연결성·편의성 강화로 매년 사용자 대폭 증가

삼성 생활가전 스마트싱스 연결 천만대 돌파 (1)

▲삼성전자는 지난 12일 자사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와 연동된 가전제품이 세계적으로 1000만대를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설치된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체험존.

[에너지경제신문 이진솔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 12일 자사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와 연동된 가전제품이 세계적으로 1000만대를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싱스는 지난 2018년 출시됐다. 삼성 가전을 연결해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019년부터는 연결 가전 수가 매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다. 회사는 올 연말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연결 가전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 △ 가전제품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 가전 원격 제어 기능 △ 집 안 가전을 하나로 연결해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솔루션 등에 있다고 분석한다. 여기에 로봇청소기를 활용한 ‘펫케어 서비스’나 바코드 인식을 통한 ‘가정간편식(HMR)’ 조리 등 부가 서비스도 MZ세대(밀레니얼+Z) 소비자로부터 호평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에서 △ 쿠킹 △ 에너지 △ 에어케어 △ 홈케어 △ 클로딩케어 △ 펫케어 등 6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공과 제품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케어다. 에어컨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철 홈케어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진다.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사용자 수는 1월부터 5월보다 약 1.5배 많았다. 홈케어 서비스는 최근 1년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6번 진행하고 지원 기능과 적용 제품을 확대했다.

친환경과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동된 기기 전략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7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사용자 수가 1월부터 6월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스마트싱스는 개방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삼성전자 제품 외에도 전구와 센서 등 다양한 기기를 포함 현재 300개가 넘는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또 내년 상반기에 홈 커넥티비티 얼라이언스(HCA)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전자를 포함해 13개 브랜드 가전제품을 연동할 수 있게 된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이겠다"며 "스마트싱스가 소비자가 원하는 보다 확장된 가전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insol@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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