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북미 1위 패션 C2C 플랫폼 ‘포쉬마크’ 인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10.04 15:41

최수연 대표 "C2C 쇼핑, 웹툰, K-팝 콘텐츠 넘나드는 차별화된 경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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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네이버는 북미 최대 패션 C2C(개인간거래) 커뮤니티 ‘포쉬마크’를 인수한다고 4일 밝혔다. 네이버가 취득한 포쉬마크 주식은 약 2조3000억원 규모다. 인수가 마무리되면 포쉬마크는 독립된 사업을 운영하는 네이버의 계열사로 편입된다.

네이버는 포쉬마크의 순기업 가치를 주당 17.9달러, 순기업가치 12억 달러로 평가했다. 취득 주식 수는 9127만2609주로 취득 뒤 네이버의 지분율은 100%가 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내년 4월 4일이다.

네이버의 이번 인수는 버티컬 플랫폼으로의 진화가 거세지고 있는 글로벌 C2C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장기적인 커머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포쉬마크 인수를 통해 C2C 시장의 핵심지인 북미 지역을 거점으로 한국-일본-유럽을 잇는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는 국내에서는 크림, 일본에서는 빈티지시티, 유럽에서는 베스티에르 콜렉티브에 투자하는 등 패션 버티컬 플랫폼에 지속적인 투자를 해왔다.

네이버는 포쉬마크와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관심사 기반의 커뮤니티 형성에 주목 △차세대 시장의 핵심층인 MZ세대의 가치관과 소비 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 △아낌없는 기술 투자 등, 상호 유사한 사업 비전을 기반으로 더 큰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데 전격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북미 지역 MZ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웹툰과 왓패드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포쉬마크를 통한 커머스 사업 간의 서비스적 연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 및 인공지능(AI)추천 기술, 라이브 커머스, 커뮤니티 플랫폼, 광고플랫폼 등을 활용해 포쉬마크의 사용자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행보를 펼쳐나갈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이번 인수로 네이버는 북미 MZ세대를 더욱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글로벌 정보기술(IT) 산업 본진인 실리콘밸리에서 한국 기업으로서 새로운 혁신과 도전을 거듭하며 한단계 높은 성장을 기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의 핵심 사용자들에게 C2C 쇼핑, 웹툰, K-pop 콘텐츠를 넘나드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면서 글로벌 C2C 시장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했다.
sojin@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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