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국제선 162개 노선 운항…운항횟수 코로나 이전 60% 회복 전망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10.30 22:51
붐비는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김종환 기자] 겨울 국제선에 대해 74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162개 노선, 주 2711회 규모의 여객 운항을 정부가 인가했다. 이에 따라 국제선 운항횟수가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의 60% 수준까지 회복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동계기간(2022년 10월 30일~2023년 3월 25일) 국제선과 국내선 정기편 항공 운항 일정표를 인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운항규모가 58% 수준이다, 국토부는 동계기간 중 수요회복 추이를 고려해 추가증편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동남아·미주·유럽 등 노선은 약 70%, 대양주·중동 노선은 90% 이상 회복될 전망이다. 동북아 노선은 일본의 방역규제가 해제된 반면 중국의 입국 제한 정책이 지속되고 있어 약 46%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호주 브리즈번 주 3회, 인천∼팔라우(주 4회), 인천∼마카오(주 29회), 인천∼이스라엘 텔아비브(주 3회) 노선 운항이 재개된다.

인천∼일본 오키나와(주 25회)·다카마쓰(주 7회) 등 일본의 지방노선 운항이 재개되고 특히 김포·하네다 노선은 주 28회에서 주 56회로 운항횟수가 대폭 늘어난다.

국토부는 최근 중국 운항규모를 주30회에서 주68회로 확대하기로 중국과 합의했고 항공 회복을 위한 협의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김해·대구·제주공항 등 지방공항의 국제선 운항규모가 대폭 늘어남에 따라 지역민의 항공교통 편의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김해공항 국제선은 전월 대비 약 20% 증가한 주325회 운항(주54회 증가)될 방침으로 김해∼후쿠오카(주56회)·오사카(주35회)·삿포로(주14회)·나리타(주21회)·오키나와(주7회, 운항재개) 등 주요 일본노선이 확대된다.

대구공항 국제선은 코로나 이후 중단되었던 대구∼홍콩(주14회)·나리타(주7회) 노선이 재개되면서 전월 대비 약 85% 증가한 주87회(주40회 증가) 운항할 예정이다.

제주공항 국제선 역시 제주∼후쿠오카(주3회)·나리타(주3회)·오사카(주7회)·홍콩(주8회) 등 노선 재개에 따라 전월 대비 70% 증가한 주41회(주26회 증가) 운항할 계획이다.

그간 코로나 이전 대비 약 10∼20% 증가해왔던 국내선은 국제선 운항 재개에 따른 영향으로 지난 2019년 동계기간과 유사한 규모로 조정되면서 총 9개 항공사 대상으로 19개 노선(내륙노선 8개, 제주노선 11개), 주 909회 국내선 운항을 인가했다.

최근 우리나라의 입국 후 PCR 폐지와 일본 방역규제 해제 등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여객 수가 크게 늘어 10월 셋째 주 여객은 지난 2019년 10월 평균 대비 약 35.3%까지 회복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하동수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최근 일본 등 주요 국가의 방역 규제가 해제됨에 따라, 이번 동계기간 항공편이 대폭 회복됐다"며 "항공편 회복을 위해 중국 등과 협의를 적극 진행하는 한편, 공항 운영인력 준비상태 등도 철저히 점검해 여객수요 회복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axkjh@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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