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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리크루 크리에이터 누적 정산액 변화 추이 관련 이미지 |
젤리크루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판매된 상품 수익과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연결해 발생한 제휴 매출을 창작자인 크리에이터들에게 정산해 매달 지급하고 있다. 젤리크루는 창작물에 대한 정당한 보상 체계를 제시하고 독보적인 자체 유통망과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해 크리에이터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고 있다.
2019년 8월부터 지급되기 시작한 누적 정산액은 2019년1억 원, 2020년엔9억 원, 2021년엔30억 원을 넘겼고 2022년 현재 60억 원을 돌파했다. 올 연말까지 누적 정산액은 65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젤리크루가 이처럼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십 시스템’이 있다. 젤리크루의 온라인 플랫폼 및 7개 오프라인 직영 매장과 260여 개의 위탁 채널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기 크리에이터 브랜드의 경우 별도의 계약을 통해 상품 개발과 더불어 단독 팝업스토어 진행, 프렌차이즈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 플랫폼에 입점해 단순 판매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젤리크루만의 크리에이터 브랜딩을 통해 최적화된 자체 솔루션을 제공받는 것이다.
젤리크루에서 활동하고 있는 400여 팀의 크리에이터 중 상위 3명의 평균 누적 정산액은4억 원에 달하며, 작년 대비 정산액이 최대2.5배 상승한 크리에이터도 있었다. 핸드허그 역시2022년9월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99% 이상의 매출 증가를 이뤘다.
젤리크루 운영사 핸드허그의 박준홍 대표는 "창작물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젤리크루 중심의 생태계를 고도화하여 젤리크루와 협업하는 크리에이터들과 동반성장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pr9028@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