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화물연대 총파업 13일째인 6일 광주공항 옆 보라매축구장에 ‘로드탁송’으로 옮겨지는 기아 신차들.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은 여권에 비판 수위를 높이는 한편 민주노총을 향해서도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하는 상황이지만, 민노총은 총파업으로 투쟁 수위를 높일 전망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가 13일째 이어지고 민주노총의 총파업까지 가세하면서 민생과 산업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불법에 타협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폭력과 불법행위는 어떤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다"며 "화물연대는 불법행위를 멈추고 조속히 현업으로 복귀해달라"고 촉구했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이런 정부 기조에 발맞춰 ‘민주노총 압박’에 나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민노총의 파업 명분은 ‘반(反)노동정책 저지’라고 하지만 실질은 반(反)민생·반(反)정권투쟁"이라며 "그들은 매번 전체 노동자 이름을 들먹이지만, 일부 귀족 노조원들의 특권만을 챙기려 온갖 불법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 출신 임이자 의원은 "민노총은 올해 815 전국노동자대회에서는 ‘민생파탄’, ‘한미일 군사협력 반대’, ‘전쟁반대·평화실현’ 등 북한식 존치 구호만 남발했다"며 "현재 민노총은 자신들의 기득권만을 위한 투쟁이 아닌지, 윤석열 정권을 흠집 내기 위한 정치적 투쟁이 아닌지 돌아보라"고 쏘아붙였다.
권성동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민노총 지도부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운운했고 홈페이지에 ‘북한 조선직업총동맹의 민주로총에 보내는 련대사’를 올렸다"며 "북한의 지지라도 받고 싶었던 것인가. 스스로 경기동부의 잔당이자 이석기의 후예임을 자백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당은 정부 책임을 강조하며 양측에 전향적 입장을 촉구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화물연대 파업을 ‘북한의 핵 위협’에 비유하며 사태를 극단으로 치닫게 했다"며 "이 사태를 당장의 지지율을 올리려는 수단으로 여기지 말고, 검찰총장이 아닌 대통령의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국에 "정부가 화물연대 파업을 정치 파업으로 매도해서는 해법이 나올 수 없다"며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 테이블을 즉각 재가동하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화물연대를 향해서도 "지금처럼 원안을 고수하는 강경한 입장을 되풀이하면 사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전향적인 태도로 협상 테이블에 나와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정부 능력만으로는 부족한 상황에서 국회도 역할을 찾아야 한다"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양당 간사가 중재하기 어렵다면 협상 조기 타결을 위해 양당 원내대표나 정책위의장이 바로 중재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정부에 "마치 검찰이 범죄자 다루듯 화물연대를 악마화하고 있다"며 "정부는 안전운임제 대상 확대를 위해 화물연대와 마주 앉아 협의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열쇠를 쥔 민주노총은 이날 산하 화물연대 파업(집단운송거부) 지지 표명 대규모 집회에 나섰다.
전국 15곳에서 ‘전국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동시다발적으로 개최해 화물연대 파업 투쟁 동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로 현장에서는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현재까지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인한 철강·석유화학·정유·시멘트·자동차 등 5대 업종 출하 차질 규모를 3조 5000억원으로 추산하는 상황이다.
이번주 중으로 시멘트 분야에 내린 업무개시명령을 정유, 철강, 석유화학에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시멘트 업계는 업무에 복귀한 운송사와 차주가 늘면서 출하량이 평시의 88% 수준으로 회복됐다.
hg3to8@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