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출 및 검증 결과 보고서 생성 플랫폼
건설산업 부문 탄소중립에 기여…올 하반기 본격 서비스 제공
![]() |
▲지난 5일 진행된 로이드인증원과 ㈜인테그라디앤씨의 iCAP적합성 검증 의견서 수여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달 로이드인증원 실장, 이일형 로이드인증원 대표이사, 고배원 인테그라디앤씨 대표이사, 전상현 인테그라디앤씨 기술개발총괄이사. |
iCAP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산출하고 검증된 결과를 보고서로 생성할 수 있는 서비스다. 건설 부문의 배출원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하고 저탄소 자재 사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월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출 보고서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에 인테그라는 글로벌 인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관련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의 배출량 보고 및 인증에 관한 지침’에 기반한 적합성 인증을 받았다.
로이드인증원은 인테그라의 iCAP에 대해 "전문인력과 자금 부족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량적으로 산출할 수 없는 2군 건설사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건설산업의 온실가스 관리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업계에서는 iCAP 개발을 통해 건설사가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기록하는 공사관리문서만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자동 산정해 보고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보고 있다.
인테그라는 향후 iCAP 서비스 제공은 물론 관련 교육을 지원할 방침이며 iCAP 관련 서비스는 베타테스트가 완료되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제공될 계획이다.
인테그라 관계자는 "iCAP 서비스를 통해 건설산업 부문의 탄소중립을 빠르게 달성하고 건설 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탄소중립 실천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인테그라는 2018년 창립한 건설산업 스타트업으로 건설시장의 사회적, 환경적인 개선을 선도하는 연구개발 및 컨설팅을 제공하며 디지털 설계자동화 기술, 스마트 융복합 외장재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giryeong@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