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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24 홈페이지. |
소비자24는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피해를 신속히 구제하기 위한 소비자 종합지원 시스템이다.
우선 그동안 축적한 이용문의 답변 내역, 메뉴 활용도 분석, 소비자 피해 관련 상담 내역 및 소비자 민원 내역을 기반으로 챗봇 서비스을 구축했다.
사용자가 알고 싶은 내용을 문장이나 단어로 질문하면 소비자24 내의 관련 메뉴를 알려주는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정부서비스나 민원정보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알려주는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챗봇 ‘구삐’와도 연계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국내외 리콜 정보 등을 통합 제공해 왔는데 이번에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제품이 법정필수 인증 또는 인·허가를 받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각 부처 시스템과 연계해 ‘소비자24’에서 통합제공 하도록 했다.
KC인증(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기자재적합성평가(과학기술정보통신부), HACCP인증 정보(식약처), 생활화학제품(환경부), 의약외품·건강기능식품·의료기기(식약처) 등 15종 정보를 추가하거나 개선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개선으로 소비자24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더욱 간편하게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상품 등의 인증 및 인·허가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돼 안전한 소비생활과 피해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axkjh@ek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