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추진, 민·관 인센티브 집중 지원 계획
17일 공모 시작, 내달 말 시범사업 참여 지자체 선정 후 4월부터 수소버스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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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소버스 1호차 인도식이 지난 2020년 전북 전주시청에서 열리고 있다.(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버스 대량 보급을 위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보급에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높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성숙한 지자체를 선정해 정부와 수소업계가 인센티브를 중점 지원하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수소버스 대량보급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저가 외국산 전기버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수소버스 대량보급의 주요 요인이 됐다.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하는 수소버스의 보급 필요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정부는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증액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확충 △수소버스 엔진 역할을 담당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교체비용을 지원한다.
수소버스 보증기간은 전기버스와 동등한 수준으로 연장(기존 5년 50만km → 9년 90만km)한다.
수소버스 보증기간 연장을 위해 △연료전지시스템 보조금 신설(산업부, 1억1000만 원)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상향(환경부, 3억 원) △저상버스 보조금 지원대수 확대(국토부, 9000만 원) 등 국비 지원이 확대된다.
수소업계는 보증기간 연장 뿐 아니라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지자체 부담금 또는 운수사 유지비 지원, 수소공급 요금할인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올해 시범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자체는 수소버스를 최소 40대 이상 구매해야 하며 버스 운수사, 수소충전소, 수소공급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산업부는 신청 지자체 중 수소버스 구매대수, 수소공급계획, 충전인프라, 지자체 추진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14일 지자체 대상 설명회를 시작으로 17일 공모를 시작해 오는 3월 16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는다. 이후 선정평가를 거쳐 3월 말까지 시범사업 대상을 확정한 후, 4월부터 수소버스를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 수소버스 대량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수소상용차 보급을 본격 확대하고 트렉레코드 축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바탕으로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수소상용차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에 보급되는 수소버스 400대의 수소 소비량은 수소승용차(넥쏘) 약 2만대와 같은 규모로 향후 수소 생산·유통 등 수소생태계 전반을 확장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수소차 1대당 연간 수소 소비량은 수소승용차 150kg, 수소버스 6.2톤 수준이다.
시범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주민들이 쉽게 수소버스를 접할 수 있어 수소에 대한 안전성을 홍보하고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youn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