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최대 20% 차등 지급하기로 하면서 보조금이 적용된 최종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테슬라 전기차가 충전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
[에너지경제신문 김정인 기자] 정부가 올해 전기차 보조금 차등 지급 계획을 밝히자 전기차 구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후관리역량과 배터리 밀도 등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최대 20% 차이 나기 때문이다. 미국 등이 자국에서 생산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국내에서 역차별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한 개편안인만큼 국산 전기차가 수입산 전기차보다 가격 면에서 유리해질 전망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일 ‘2023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안’을 발표, 작년보다 대당 보조금을 최소 20만원 이상 줄이고 수입 전기차는 실질적으로 더 인하하기로 했다.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는 전기승용차는 지난해 5500만원 미만에서 올해 5700만원 미만으로 가격 기준이 상향 조정됐다. 57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 전기승용차에는 보조금이 절반만 지원된다. 8500만원이 넘으면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보조금의 핵심인 연비·주행거리에 따른 ‘성능보조금’ 상한은 중대형 기준 최대 500만원으로 정해졌다. 지난해 책정된 600만원보다 100만원 줄어든 것이다. 소형은 상한선이 400만원이고 초소형은 작년보다 50만원 적은 350만원이다.
같은 성능이라도 애프터서비스(AS)센터 등 사후관리 역량에 따라서도 보조금이 달라진다. 직영 AS센터를 운영하고, 정비 이력 전산 관리 시스템을 갖췄다면 ‘1등급’으로 성능보조금이 모두 지급된다.
이외에도 이행보조금(140만원), 충전인프라보조금(20만원), 혁신기술보조금(20만원) 등 총 180만원의 인센티브가 추가 지급된다. 이행보조금은 저공해차 보급 목표제 대상 기업 중 목표 달성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충전인프라보조금은 ‘3년 내 급속충전기 100기 이상을 설치한 제조사’만 받을 수 있다. 혁신기술보조금은 올해의 경우 전기차에서 전기를 끌어다 쓸 수 있는 ‘V2L’ 기능을 적용한 차량이 지급 대상이다. 성능보조금과 인센티브를 모두 더하면 최대 68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6, 기아 EV6 등에 대한 보조금은 작년보다 20만원 줄었다. 지난해 315만원을 받았던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Y 보조금은 260만원으로 55만원 깎였다. 현대차·기아와의 보조금 격차는 385만원에서 최대 420만원으로 35만원 더 벌어졌다.
현대차·기아 다음으로 보조금이 많은 차량은 한국지엠(GM)의 볼트 EV와 EUV다. 두 모델 모두 64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쌍용차의 코란도 E-모션은 608만원으로 책정됐다. 제네시스 GV70와 GV60는 300만원대 초·중반 수준을 받을 수 있다.
수입차 대부분은 200만~300만원 수준의 보조금을 받는다. 메르세데스-벤츠 EQA와 EQB는 270만원 안팎, BMW i3와 i4는 300만원 안팎으로 결정됐다. 아우디 Q4는 253만원을 받을 수 있다. 볼보 C40와 XC40는 200만원 수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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