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흥시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사진제공=시흥시 |
작년 11월 시흥시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시흥소방서-시흥경찰서 등 14개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현장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지하주차장 인명사고와 같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시흥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도상훈련을 벌이고, 시흥시체육관에서 중형급 태풍 발생으로 인한 지하주차장 침수상황을 가정한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추진하면서 한층 내실 있는 훈련 실행으로 민-관-군-경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로써 재난관리 책임기관으로서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개선했고, 훈련 당시 재난안전통신망(PS-LTE) 단말기를 활용해 유관기관 간 긴급 연락체계를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밖에도 시흥시는 국민체험단을 구성해 시민이 함께하는 시민참여 훈련을 통해 호평 받았으며, 현장훈련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 채널 등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시민에게 적극 전파하는 등 안전문화 확산에 총력을 기울였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5일 이번 수상에 대해 "훈련에 참여한 모든 유관기관과 시민이 함께 이뤄낸 뜻 깊은 성과에 감사하다. 앞으로도 시민안전을 책임지며 ‘K-안전도시 시흥’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