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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은 27일 오전 은행 본점 6층 강당에서 함영주 회장의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그룹임원간담회를 개최했다. 함영주 회장은 이 자리에서 그룹이 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설 것을 당부하며 손님, 이해관계자,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4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함영주 회장이 ‘상생 금융’을 위한 4가지 실천 방안에 대해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
[에너지경제신문=나유라 기자]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손님들을 위해 금융상품 개발 단계부터 이자, 수수료 결정체계 등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함 회장은 27일 오전 하나은행 본점 6층에서 취임 1주년을 맞이해 ‘그룹임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이 참석했다.
함 회장은 그룹이 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손님, 이해관계자,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4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실천방안은 △ 상생 금융의 기반 마련을 위한 업(業)의 본질인 ‘신뢰’ 회복 △ 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적 책임 실천 △ 디지털 혁신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 확대, 디지털 금융 선도 위한 인재육성 △ 경영의 투명성, 신뢰성 제고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및 책임의식 고취를 골자로 한다.
함 회장은 "고금리,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많은 개인 및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업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이들의 고충과 아픔에 얼마나 공감하고 어떻게 배려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특히 최근 40년의 역사를 지닌 실리콘밸리은행(SVB)이 단 36시간만에 파산하는 것을 지켜보며 그 원인은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 결정적인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금융회사의 말로가 명확한 것처럼, 금융업이 손님과 사회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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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은 27일 오전 은행 본점 6층 강당에서 함영주 회장의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그룹임원간담회를 개최했다. 함영주 회장은 이 자리에서 그룹이 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설 것을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함영주 회장(사진 맨 앞줄 가운데)과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이 ‘하나’가 되어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자는 의미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함 회장은 "신뢰받는 하나금융그룹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와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손님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그리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먼저 사회에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회구성원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는 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손님들을 위해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자와 수수료 결정체계의 원점 재검토 ▲감면 요구권 확대 및 수용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제적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할 것을 주문했다.
함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빠르게 변화하고 하고 있는 금융 환경에 맞춰 디지털 금융 혁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디지털 금융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중심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함 회장은 "혁신 기업을 위해 하나금융그룹이 가진 IT 인프라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모태 펀드 조성 등 민간이 주도하는 새로운 투자 생태계를 마련해 성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미래 디지털 금융을 주도할 인재 육성 프로그램도 보다 활성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함 회장은 "이 모든 것들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리 그룹 내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건강한 금융회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게 함 회장의 지론이다.
함 회장은 성과보상체계가 실질적인 성과와 잘 연동되고 있는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책임의식이 명확하게 확립됐는지, 내부통제 측면에서 교육 및 프로세스 등의 개선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영주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이 손님 더 나아가 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내가 먼저 앞장서겠다"며 "우리 모두가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지속가능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하나금융그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밝혔다.
ys106@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