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강조 수소경제, 尹정부서 막다른 길…연료전지사업 열기 식는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4.12 16:39

- 6월 수소 전용시장 개설 앞두고 발 빼는 분위기



- 개별 기업 당 최대 50MW로 물량 제한…GS·SK 등 업계 "규모의 경제가 안된다, 입찰 미달 날 수도"



- "LNG 급등, SMP 상한제로 가격 경쟁력 상실…기존 사업자들도 손해 막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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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신 연료전지 발전소 조감도.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오는 6월 시장 개설을 앞둔 수소입찰의 첫 목표 물량을 채우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액화천연가스(LNG)를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발전 비중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진데 따른 것이다.

현재 적용되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계획기간 2022∼2036년)에서 LNG 발전 비중이 줄어들었다. 또 LNG 발전의 수익구조도 정부가 전력도매가인 계통한계가격(SMP) 상한제를 시행하면서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MP 상한제는 국제유가 등 연료비 폭등으로 최악을 기록한 한국전력공사 적자를 일부라도 줄여보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산업부는 오는 6월 수소입찰시장 개설해 기업들의 입찰 받을 예정이다. 10년 동안 매년 200메가와트(MW)의 발전량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처럼 보장하는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의 일환이다. CHPS는 RPS에서 수소발전을 분리해 별도의 입찰 시장을 개설 및 운영하는 것으로, 발전 과정에서 청정수소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다. 다만 GS·SK·두산 등 민간기업들은 의무 발전량이 너무 적다는 입장이다. 이마저도 이용률 70% 정도로 전제한 것이라 실 물량은 170MW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연료전지업계 관계자는 "이미 연료전지 발전은 에너지 위기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현재 연료전지 발전단가가 킬로와트시다(kWh)당 260원이 넘는 상황에서 SMP가 160원대로 상한제가 도입돼 생산할수록 마이너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간 200MW 입찰물량 제한도 적은데 개별 기업 당 50MW미만의 제약은 사업성이 나올 수 없는 규모"라며 "최소 100MW는 되어야 한다.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입찰을 안할 수도 있다. 이미 돌릴 수록 적자라 가동을 멈춘 발전소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두산퓨얼셀의 경우 연간 생산 가능한 연료전지 발전설비 용량이 275MW(PAFC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MW를 전부 낙찰받아도 모자라는 상황이다. 두산퓨얼셀 관계자는 "분산전원확산, 탄소중립이 되려면 기업들이 연료전지발전 등을 사업화 할 수 있어야 한다"며 "비즈니스 기반을 만들어 국내에 적용하고 해외에 팔아야 하는데 지금은 국내에서 조차 사업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에너지신산업에 법과 제도가 못 따라가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 생산 전력의 판매단가는 SMP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보조금 성격의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시장 가격에 가중치 1.9∼2.1를 곱해 나온 수치를 더한 가격으로 정산을 받는다. 대부분 LNG 개질 방식이기 때문에 LNG 가격이 오르는 만큼 SMP가 올라야 발전소 운영이 가능하다. 국내 연료전지 발전은 대부분 LNG개질 방식으로 연료비가 많이 들 수밖에 없는데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로 연료가격이 급등해 이익이 축소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관계자는 "연료전지 전용 시장이 만들어진다고 해도 발전설비를 늘리지 못하고 SMP상한제까지 적용되면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탄소중립, 분산형에너지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연료전지발전설비 확대를 제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LNG발전은 SMP보다 연료비가 높은 경우 연료비 차액 부분을 지급한다는 규정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연료비 비중이 큰 연료전지는 이런 규정이 없다. 최근 연료비 급등에 SMP까지 상한제가 걸려 사실상 파산 위기"라며 "연료전지발전도 태양광과 풍력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를 이행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부분을 고려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발전공기업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한 발전공기업 관계자는 "지난 정부의 탈석탄 기조에 따라 노후석탄화력발전소를 조기폐지하고 나머지는 LNG복합화력발전소로 전환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연료전지발전소도 많이 늘렸다"며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적자가 커질 수밖에 없다. 최근 산업부에서 신규사업 재검토를 요청한 만큼 사실상 중단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연료전지는 효율이 높고 이용률이 높아 도심내에서 필요로 하는 병원이나 데이터센터 물류센터에서 상당히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은 전기 생산단가가 비싸 정부 지원이 있어야 사업이 되는 상황이다. 그게 아니면 보급 확산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사업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 같다. 조만간 사업자들의 입장을 들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jj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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