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초등 입학축하금 10만원 지급…지역화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4.19 11:57
파주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 안내문

▲파주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 안내문.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파주시는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입학생이 있는 관내 모든 가정에 입학 축하 의미가 담긴 입학축하금을 지급한다.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은 초등학교 등에 입학하는 아동을 둔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교생활 첫 발걸음을 축하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회보장적 성격 사업으로 전액 파주시 예산으로 지원된다.

파주시는 올해 2월 ‘파주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 조례’를 제정해 입학축하금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이란 공약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제2회 추경예산을 통해 5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지원 대상은 2023년 입학일 기준으로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초등학교 등에 최초 입학하는 1학년 신입생이다. 1회에 한해 1인당 10만원씩 지역화폐(파주페이)로 지급된다. 지급은 관내 초등학교에서 받은 입학자 명단과 주소지 등을 확인해 신청일 기준 다음 달에 지급되며, 사용기한은 올해 12월31일까지다.

신청기간은 5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이며, 파주시 누리집에서 신청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하게 인터넷 접수가 어렵고 추가 제출서류 등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5월16일부터 주민등록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19일 "입학축하금은 전국 최초로 지급한 ‘파주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과 같이 지역화폐로 지급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아이들과 부모가 행복한 교육도시 실현을 위해 다양한 교육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파주시는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급이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대상자가 빠짐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파주교육지원청과 관내 초등교육기관과 협력해 홍보에 온 힘을 다할 예정이다.
kkjoo0912@ekn.kr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