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톺아보기] 신세계푸드, '고기 없는 비건' 전방위 확장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5.02 17:32

제로밀크 상표 출원, 대체유·치즈 제품군 강화
B2C 겨냥 온라인몰 중심 베러미트 판매처 늘려
노브랜드·베키아에누보 외식브랜드 접목 확대

신세계푸드- 노브랜드 버거 베러 번 02

▲지난달 19일 서울 중구 무교동 소재 ‘노브랜드 버거’ 서울시청점에서 모델들이 식물성 재료로 만든 ‘베러 번’을 적용한 버거 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신세계푸드

[에너지경제신문 조하니 기자] 비건(Vegan·식물성 대체육) 시장의 성장세와 함께 불붙은 국내 대체식품 경쟁에서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식품사가 있다.

지난 2021년 처음 선보인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시작으로 대체식품사업 확장에 힘 쏟고 있는 신세계푸드이다. 시장 안착을 목표로 제품 포트폴리오와 판매처 확대는 물론, 자사 외식사업 매장을 통한 고객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공들이고 있다.

2일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지난 2월 특허청에 ‘제로밀크(Zero Milk)’ 상표를 출원했다. 제로밀크는 소의 젖으로 만드는 우유가 아닌 곡물 등을 사용하는 대체유 관련 상표이다. 제로밀크를 활용해 신세계푸드는 자체 브랜드 상품인 오트(귀리)우유와 식물성 치즈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그동안 대안육에 집중했던 것을 넘어 대체유·치즈 등을 비롯해 대체식품 사업군을 폭 넓게 키운다는 계획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오트 우유의 경우 연구 개발을 마무리 한 뒤 내년 목표로 상용화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B2B(기업 간 거래) 위주였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부터는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방식으로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 판매도 시작했다. 앞서 지난해 7월 신세계푸드는 런천 캔햄을 선보이는 한편, 같은 달 베러미트의 고객 점점 확대를 위해 서울 강남구에 식물성 정육 델리 ‘더 베러’ 임시 개장한 바 있다. 지난 2월 마켓컬리 입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신세계푸드 공식몰, SSG닷컴, G마켓 등 주요 온라인 채널까지 판매처도 확대된 상태이다.

신세계푸드는 외식사업 부문의 대체식품 메뉴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베이커리 매장과 단체급식 사업장 중심으로 식물성 햄·패티를 활용한 제품을 공급하던 데서 그치지 않고 외식업까지 적용 범위를 넓혀 시너지를 내고 있다.

올해 초 서울 강남구에 기존 이탈리안 레스토랑 브랜드 ‘베키아에누보’에 대안육을 접목한 ‘더 베러 베키아에누보’ 매장을 개점했고, 지난달에만 전국 노브랜드 버거 매장 213곳에서 판매하는 햄버거 전 메뉴의 버거 번을 식물성으로 대체한 것이 대표사례다.

특히, 노브랜드 버거의 전 버거 제품에 식물성 번을 도입한 것은 그만큼 대체식품으로 전환하는 속도를 높이겠다는 방증이라는 회사의 입장이다. 흔히 번 제조에 사용되는 버터·우유·계란 대신 팜유와 대두, 밀 등을 넣어 만든 게 골자다.

신세계식품 관계자는 "기존 번과 맛·식감 부분에서 큰 차이가 없으며 칼로리의 경우 약 20% 낮아졌다"며 "보관이 까다로운 식물성 재료를 사용한 만큼 유통기한 관리와 생산비용 부담도 전보다 늘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브랜드버거는 이달 중 모든 식재료를 100% 식물성으로 구현한 ‘베러 버거’를 선보인다. 버거 번(빵)과 소스뿐 아니라 콩·캐슈넛·오트 등을 활용한 식물성 단백질로 기존에 구현하기 힘들었던 패티·치즈까지 개발하는 게 핵심이다. 동물성 재료를 아예 뺀 메뉴로 전 세계 버거 프랜차이즈 가운데 최초라는 회사의 설명이다.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겠다는 구상답게 식물성 전용 저탄소 건강 제품군 ‘베러 초이스’도 새롭게 마련한다. 베러 버거를 시작으로 오는 6월 닭고기 맛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식물성 너겟도 출시할 예정이다.


inahoh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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