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파워, 유통가 강타…아미·굿즈 마케팅 '들썩'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6.15 16:52

서울서 25일까지 데뷔 10주년 축하 페스타 열려
식품·여행·패션·호텔 망라 행사 봇물 흥행 기대감
팬클럽 방한 등 여행객 13% 늘어 비수기에 단비

[아모레퍼시픽] BTS festa_멤버 포토월 (1)

▲오는 25일까지 아모레퍼시픽이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선보이는 방탄소년단(BTS) 멤버 포토월. 사진=아모레퍼시픽

[에너지경제신문 조하니 기자] 올해 데뷔 10돌 생일은 맞은 글로벌 K-팝그룹 방탄소년단(BTS)이 6월 유통가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달 25일까지 BTS 소속사 하이브와 서울시가 데뷔 10주년 기념행사 ‘2023 BTS 페스타’를 서울시내 일대에서 펼치면서 식품·유통은 물론 패션·호텔도 앞다퉈 각종 기획 행사와 한정판 굿즈, 기념전시 행사를 쏟아내며 흥행몰이에 나서고 있다.

특히, BTS 페스타와 연계한 행사 기간에 전 세계 아미 팬들이 한국을 찾는 해외관광객이 늘어나 매출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희망에 들떠 있다.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이 최근 발표한 방한여행 예약 현황에 따르면, 이달 12~25일 BTS 페스타 기간 중 방한예정 여행객 수가 직전 5월 같은 기간보다 13% 늘어나 이같은 기대감을 불어놓고 있다.



방탄소년단(BTS)데뷔 10주년 기념 ‘BTS 페스타’ 기업별 기획행사
업체 행사 일자 내용
아모레퍼시픽 6월 25일까지  -서울 용산구 본사에 BTS 특별공간 조성
 -멤버 대형 포토월·케이크 포토존 운영, 한정판 굿즈·제품 전시
이랜드그룹 6월 25일까지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1층에 2021년 美그래미어워즈 BTS 기념공연
  무대의상 7종 무료 전시
W컨셉 6월 25일까지  -데뷔 10주년 기념 티셔츠 2종 선착순 판매
컬리 6월 25일까지  -방탄 레시피 기획전 통해 막국수·샌드·전골 요리법 소개 , 요리 재료 판매
현대백화점 6월 25일까지  -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 BTS 공식 굿즈 팝업 매장, 포토존 운영
 - BTS 인기곡 메들리 버스킹 공연 진행
GS25 6월 30일까지  -10주년 기념 생수·햄버거 2종 판매행사
 -자체 앱에서 행사 참여 공식 SNS에 축하 댓글 게재 시 추첨 사은품 증정
콘래드 서울 6월 25일까지  -10주년 기념 굿즈 박스 제공 객실 패키지 판매
노티드 7월 11일까지  -페스타 한정 메뉴와 협업 상품 판매
자료=각 사
BTS 페스타 주요 행사로는 아모레퍼시픽이 오는 25일까지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BTS 10주년을 축하하는 특별 공간을 운영한다. 대형 포토월과 케이크 포토존 외에도 아모레퍼시픽이 BTS 지적재산권(IP)를 활용해 선보였던 한정판 굿즈와 제품도 전시한다.

패션플랫폼인 W컨셉도 BTS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 티셔츠 2종(검정·보라)을 선착순 판매한다. 제품은 10주년 기념 슬로건인 ‘프리젠트 에브리웨어(Present Everywhere)’가 적혀있는 게 특징이다.

이랜드그룹 역시 25일까지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1층에서 BTS가 지난 2021년 1월 제63회 그래미어워즈 공연 때 착용했던 의상 7벌을 무료로 공개한다. 이번 의상 전시는 지난해 1월 미국 자선경매에 등장한 제품들을 당시 이랜드그룹이 모두 낙찰받아 올해 데뷔 10주년을 맞아 일반인과 팬들에게 처음 선보이는 자리이다.

유통업체들도 축하 대열에 합류했다. 마켓컬리의 ㈜컬리는 BTS 10주년을 축하하는 기획전을 25일까지 열고, ‘방탄 레시피’로 알려진 들기름 막국수, 안심가츠 샌드, 아롱사태 전골의 요리법과 재료들을 소개한다.

지난 12일부터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서울에서 BTS 10주년 기념행사에 들어간 현대백화점은 BTS 공식 굿즈 팝업매장을 마련하고, 1층과 5층, 6층 일부 공간에는 포토존도 마련했다. 이번 주말휴일인 17~18일 이틀 동안 더현대서울 사운즈 포레스트에서 BTS 인기곡을 들려주는 버스킹 행사도 열어 관심이 모아진다.



오는 25일까지 이랜드그룹이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1층에서 무료로 전시하는 방탄소년단 의상 7벌. 사진=이랜드
편의점 GS25는 오는 30일까지 10주년 기념 생수와 햄버거 2종을 판매한다.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 편의점 앱(APP) 행사에 참여하거나, 공식 인스타그램에 축하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BTS 리얼리티 예능에 등장한 팬션 투숙·투어권을 증정한다.

축하 물결은 식음료·호텔업계로도 이어진다. 서울 여의도 소재 ‘콘래드 서울’은 지난 1일부터 BTS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다. 이 패키지는 아미를 상징하는 보라색 박스를 객실 내 제공한다. 박스에는 공식 응원봉 모양의 키링과 10주년 한정판 티셔츠, 피크닉 매트 등이 들어있다.

외식 기업 GFFG가 운영하는 도넛 브랜드 ‘노티드’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내 ‘노티드월드’에서 다음달 11일까지 BTS 페스타 한정 메뉴를 판매한다. 또, 페스타와 협업한 특별 상품도 선보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6월은 여행시장 비수기로 꼽히는데, 이달 BTS 10주년 특수로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점에서 경제적 파급 효과가 대단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inahohc@ekn.kr

조하니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