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민원상담 챗봇’ 도입…365일 8개분야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7.20 17:12
부천시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이용방법

▲부천시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이용방법.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부천시가 365일 24시간 민원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를 오는 24일부터 운영한다.

챗봇이 제공할 서비스는 시민이 자주 묻는 270여개 질문을 축으로 공공행정민원을 비롯해 △도시 △문화체육 △복지 △보건환경 △세무 △경제 △교통 등 8개로 나눠 구성됐다.

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에서 부천시 채널을 친구 추가해 하단 ‘챗봇 시작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원하는 분야를 단계적으로 클릭해 내용을 확인하거나 찾고 싶은 내용을 직접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부천시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화면

▲부천시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화면. 사진제공=부천시

챗봇 서비스에서 처리할 수 없는 사항은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전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연계했으며, 콜센터 상담직원과 1:1 채팅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이번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이 시청이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미정 정보통신과 인터넷정보팀장은 20일 "단순-반복적인 민원상담업무를 챗봇 서비스로 처리할 수 있어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민원상담 자료 축적을 통해 챗봇 서비스 수준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kkjoo0912@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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