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인기 브랜드 10개 비교 조사
네스프레소 약18만원, 샤오미 9만원대
카페인 차이도 최대 2.5배…성능 제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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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한국소비자원 |
25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소비자 선호도 높은 인기 브랜드 제품 10개 비교조사에서 가장 비싼 캡슐 커피머신은 ‘네스프레소 오리지널’(모델명 D30)로 17만9000원이었다. 반면에 가장 저렴한 제품은 9만9800원의 ‘샤오미 SCISHARE’(모델명 S1201)였다. 두 제품의 판매가 차이는 1.8배였다.
제품 간 카페인 함량도 최대 2.5배(36.6∼93㎎) 차이가 났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했을 때 한 잔당 카페인은 맥널티의 ‘콜롬비아 안데스 수프리모’가 36.6㎎으로 가장 적었다.
‘이탈리코 클래식’은 93㎎으로 카페인 함량이 가장 많았다. 다만, 모든 제품의 카페인 함량은 하루 최대 섭취 권고량(400㎎)의 9.2∼23.3% 수준이었다.
품질과 성능도 제품마다 달랐다. 에스프레소 한 잔을 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제품별로 최대 1.7배 차이가 났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1023)가 50초로 가장 짧았고, ‘일리’(Y3.3 E&C)가 83초로 가장 길었다.
커피 맛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추출량의 균일성(1∼2회 잔 비교)은 ‘네스카페 돌체구스토’와 ‘메디프레소’(MEDI-CNTM02), ‘샤오미 SCISHARE’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2회 잔 간 추출 온도 편차는 ‘메디프레소’와 ‘이디야’(3A-C263B-F)가 가장 적었다.
소음(57∼64dB)이나 소비전력량(1잔 추출 기준 14∼18Wh)은 상대적으로 차이가 크지 않았다. 누수나 전도안정성, 감전보호, 온도 상승 등 안전성 항목에서도 조사 대상 전 제품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커피맛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추출량 균일성, 추출온도 등 핵심 품질 및 성능, 다양한 종류의 커피캡슐 호환성 등 제품의 특성과 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