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건전성 강화…비비고 중심 사업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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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CI. 사진=CJ제일제당 |
매각 대금은 3000억원 가량으로, 매수자는 여러 중국 기관투자자와 지상쥐의 기존 2대 주주이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011년,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지상쥐 지분 총 60%를 약 385억원에 인수한 바 있다. 지난해 지상쥐 매출은 2091억원 정도다.
CJ제일제당은 청도식품과 지상쥐의 두 자회사를 기반으로 중국 식품 사업을 운영해왔다. 청도식품은 비비고 냉동식품과 다시다를 포함한 K-푸드를 생산·판매하며, 지상쥐는 중국식 반찬류인 자차이와 중국식 장류 등을 취급하는 기업이다.
이번 지상쥐 지분 매각을 통해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K-푸드 대형화에 속도를 내면서 재무 건전성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지난해 중국에서만 약 165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3% 오른 만두·롤 등의 글로벌 전략제품(GSP, Global Strategic Product) 사업을 넓히고 온라인 채널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해외 전역에서 K-푸드 전략 제품 중심으로 식품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중국도 이러한 큰 방향성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매각 대금은 주로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