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인도네시아 식품박람회서 100억원 수출상담 성과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8.02 16:48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인도네시아

▲7월 25~28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2023 자카르타 FHI 국제식품박람회’ 한국관에서 관람객들이 쿠킹쇼를 보고 있다.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에너지경제신문 김철훈 기자] K-푸드가 지난달 인도네시아 최대 식품박람회에서 총 100억원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

2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와 aT는 지난 7월 25~28일 4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2023 자카르타 FHI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총 800만달러(약 104억원)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

올해 17회를 맞이한 FHI 박람회는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무역박람회로, 지난 1995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는 총 30개 국가, 762개 수출업체가 참가해 다양한 식품을 전시했다.

농식품부와 aT는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건강식품과 한국산 신선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에 착안, 8개 우수 K-푸드 기업과 함께 ‘한국관’을 구성하고 홍삼 등 건강식품류를 비롯해 배, 단감 등 신선식품을 집중 홍보했다. 또한 한국적인 맛을 내는 유자차 음료와 다양한 소스류, 인기 스낵류 등도 선보였다.

특히, 한국관의 메인 홍보관에서는 유명 한인 셰프를 초청해 현지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K-스트리트 푸드 △K-팬케이크 △K-홈푸드 △K-소울푸드 등 4가지 테마로 구성한 쿠킹쇼를 개최, 떡볶이, 파전, 불고기, 양념치킨 등 다채로운 한식의 맛을 선보였다.

또한, QR코드를 활용한 디지털 레시피북 제공으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따라 만들 수 있도록 해 참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밖에 한국관 내에 K-푸드 홍보존을 마련해 가정간편식(HMR) 떡볶이부터 장류, 소스류, 음료류, 스낵류 등 다양한 K-푸드를 널리 소개해 인도네시아는 물론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기반을 다졌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박람회에서 보여준 현지인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K-푸드의 인도네시아 수출 확대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현장의 아이디어와 애로사항을 귀담아 들어 실질적인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kch005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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