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온라인 포스팅 1위 종근당…"락토핏·알티지 덕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8.03 16:39

데이터앤리서치, 2분기 국내 온라인 사이트 조사 결과 발표
종근당 '건기식', 한미약품 '주가', 유한양행 '투명경영' 관심

종근당

▲종근당건강 건강기능식품 TV CF 장면. 사진=종근당건강 홈페이지 캡쳐

[에너지경제신문 김철훈 기자] 종근당이 지난 2분기 국내 주요 제약사 가운데 가장 많은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근당건강 등 종근당의 건강기능식품에 소비자들의 높아진 관심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록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2일 뉴스·커뮤니티·페이스북 등 총 12개 온라인 채널 23만개 사이트에서 국내 제약사 10개사 대상 지난 2분기 정보량(포스팅 수)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종근당이 지난 2분기 동안 총 3만7485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제약업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한미약품·유한양행이 톱3를 차지했고, 그 뒤를 대웅제약·동아제약·휴온스·동국제약·JW중외제약·광동제약·GC녹십자 순으로 이어졌다.

GC녹십자의 순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온 이유는 데이터앤리서치가 ‘녹십자’가 아닌 ‘GC녹십자’라는 키워드로만 검색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종근당이 포스팅 수 1위를 차지한 원동력은 개인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은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종근당이 다른 제약사에 비해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 한 유저가 ‘쿠팡’에서 판매중인 종근당의 비타민C 제품 사진을 게시하자, 이를 본 다른 유저는 "마진을 거의 안 붙인듯. 그리고 최근에 비타민C 엄청 싸짐. 나는 다른 데에서 사는데 거의 가격 25% 떨어짐"이라는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비타민D’라는 제목과 함께 "rtg형이라 흡수력 좋습니다. 목넘김도 편해서 꾸준히 복용해봤더니 손저림이 있었는데 저림이 줄어들었어요"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유산균 ‘락토핏’으로 건기식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종근당건강은 지난해 매출 5451억원으로 사상 최대 매출을 올린 2021년 6155억원에 비해 12.9% 감소했으나, 지난달 자사몰을 개편한 ‘종근당건강몰’을 계기로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같은 기간 총 3만7296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해 종근당과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오른 한미약품의 경우, 주식 관련 관심도가 높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주식 블로거 등 여러 채널에서 "한미약품 왜 이렇게 오르냐", "한미약품 일주일만에 30% 가까이 올랐네", "한미약품 오늘 달리네" 등 한미약품의 주가상승을 둘러싼 글이 이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총 3만467건의 포스팅 수로 3위를 차지한 유한양행의 경우, 유한양행 특유의 ‘투명경영’이 높은 관심사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조선 역사상 세무조사로 안털린 곳은 유한양행 뿐이 아닌지", "세무조사해서 안털리는 기업은 대체 어떻게 장사한 걸까, 유한양행이 유일무이하다는데", "세무조사 털면 다 나온다는데 유한양행은 왜 안 나왔느냐" 등 게시물들이 보였다.

실제로 유한양행은 지난 4월 충북 청주시가 지난 5년간 세무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선정한 ‘성실납세법인’에 선정되며 지방세 세무조사 2년간 유예 혜택을 받기도 했다.

이밖에 대웅제약이 2만5370건, 동아제약 1만9196건, 휴온스 1만2924건, 동국제약 1만2238건, JW중외제약 1만428건, 광동제약 9528건, GC녹십자 8259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kch0054@ekn.kr

김철훈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