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프리미엄 브랜드 잇단 진출 MZ세대 호응에 대응
햄버거 리뉴얼, AI 적용 마케팅 등 젊은 이미지 강화
지역맛집과 손잡고 만두 등 디저트 개편 '상생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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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가 지난달 공식 유튜브 채널 ‘버거가게’에 공개한 가수 윤하의 ‘Be My Side’ 뮤직비디오 이미지. 사진=롯데GRS |
롯데리아가 그동안 국내 버거시장에서 업력 45년차의 장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그동안 오래된 이미지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여기에 수입 버거들의 잇단 국내 진출과 MZ세대 중심으로 호응이 일자 제품 리뉴얼과 함께 이색 마케팅, 지역맛집과 협업상품 출시 등으로 토종 버거의 자존심을 지키려는 움직임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제품 경쟁력 강화…AI(인공지능) 접목한 마케팅도
5일 롯데리아에 따르면, 올 들어 기존 햄버거 제품 대상으로 리뉴얼을 단행해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월에는 앞서 2020년 공개한 대체육 버거 ‘리아 미라클버거’의 후속작 ‘리아 미라클버거∥’를 선보인데 이어, 올 2월에는 2016년 단종된 라이스버거의 한정판 ‘전주비빔라이스버거’를 약 7년 만에 출시했다.
판매 초기부터 인기를 끌면서 ‘리아 미라클버거Ⅱ’는 올 1~6월 누적 판매량 35만개를 기록했다. 리뉴얼 전인 전년 동기보다 47% 가량 늘어난 수치다. ‘전주비빔라이스버거’도 출시 보름여 만에 전체 물량 150만개 중 60만개가 팔렸다.
하반기에도 리뉴얼 전략을 이어가며 롯데리아는 지난달 대표 햄버거인 ‘불고기 버거’를 활용한 ‘불고기 익스트림 오징어 버거’와 ‘불고기 베이컨 버거’를 각각 공개했다. 신제품 2종 들다 출시 3주 만에 100만개를 넘어섰으며, 덩달아 지난달 불고기 버거 판매량도 직전월 대비 10% 정도 늘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일련의 리뉴얼 성과에 고무된 롯데리아는 이달 중 기존 새우버거를 활용한 리뉴얼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구체적인 제품명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리뉴얼 버거 출시와 연계한 이색 마케팅도 눈길을 끈다. 햄버거 이미지를 음악으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음계·음역 등을 결정하면 이를 아티스트가 녹음해 완성하는 게 핵심이다.
앞서 롯데리아는 지난달 13일 불고기버거 리뉴얼 제품 출시와 함께 공식 유튜브 채널 ‘버거가게’에서 가수 윤하가 부른 ‘Be My Side’ 뮤직 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다. 해당 영상은 이달 5일 기준 조회수 약 326만회를 기록하는 등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향후 롯데리아는 이달 중 선보이는 새우버거 리뉴얼 제품과 함께 가수 지올팍이 부른 음원도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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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말부터 롯데리아가 지역 맛집과 협업해 판매중인 ‘청주만두’. 사진=롯데GRS |
햄버거뿐만 아니라 디저트 메뉴 강화에도 한창이다. 최근 식품업계에 부는 ‘로코노미(Loconomy)’ 열풍을 반영해 롯데리아도 지역 맛집과 협업한 제품을 출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로코노미는 지역 특색을 담은 제품을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동시에 지역 경제도 활성화한다는 의미의 신조어다.
지난 5월 일부 매장에서 시범 판매한 데 이어 6월 말부터 정식 판매에 돌입한 ‘청주 매운만두’, ‘청주 미친만두’, ‘청주 섞미만두’ 3종이 대표사례다.
충북 청주지역 맛집으로 불리는 ‘입이 즐거운 그 만두’와 함께 선보인 제품으로, 이름 그대로 극강의 매운 맛을 자랑하는 게 특징이다. 소비자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출시 일주일 만에 10만개가 팔리는 호실적을 거뒀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만 45만개에 이른다.
흥행이 계속되면서 준비된 물량이 전부 소진됨에 따라 현재 일시적으로 판매 중단된 상태다. 지난달에도 기대 이상의 소비자 호응에 한 차례 품절사태를 빚기도 했다. 롯데리아는 이르면 이달 중순께 청주만두 판매를 재개할 계획이다.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GRS의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맛집과 손잡고 디저트 제품을 계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달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에서 공개한 가상세계 ‘랏츠 스낵타운’에 향후 지역맛집 디저트 제품으로 구성된 ‘롯리단길’을 구축할 계획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