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베트남 식음료 박람회’ 한국관 운영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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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12일(현지시간)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3 베트남 식음료박람회’ 한국관 내에 마련된 ‘한식 스튜디오’의 시식행사에 관람객들이 몰려있는 모습.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올해 27회째를 맞는 베트남 식음료박람회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식음료 전문 박람회로, 올해는 전 세계 20개국 700여 기업과 바이어들이 아세안(ASEAN) 최대시장인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해 박람회에 참가했다.
aT와 농식품부는 전북도, 경북도 지자체와 협력해 우수 K-푸드 수출업체 14개사와 함께 총 20개 부스 규모의 ‘한국관’을 설치하고, 포도, 배, 버섯 등 신선 농산물부터 인삼류, 김치, 떡볶이 양념, 전통주, 음료류, 건강식품 등 다양한 K-푸드를 집중 홍보했다.
특히, 베트남 유력 식품 바이어 50여명을 초청해 ‘1:1 바이어 매칭 상담회’를 개최, 총 1225만달러 규모의 현장 수출상담이 이루어졌다.
또한, 한국관 내에 마련된 ‘한식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K-푸드의 현장 시음·시식 행사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베트남 대표 음식인 반쎄오(쌀가루 반죽에 고기, 채소 등을 넣은 부침 요리)에 김치를 접목한 ‘김치 반쎄오’와 퓨전 떡볶이, 라면 등을 맛보려는 참관객이 몰려들어 준비한 음식이 조기에 소진되기도 했다.
참가업체들은 현지 유력 바이어들에게 우리 제품을 설명하고 상담할 기회를 갖게 돼 고무적인 모습을 보이며, 상담을 진행한 바이어들과 지속 교류해 우리 제품이 실제 수출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아세안 최대 K-푸드 수출시장인 베트남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국가"라며 "현장에서 K-푸드의 높은 인기와 수요를 재확인한 만큼, 지속적인 수출 확대가 이뤄지도록 새로운 제품 발굴과 판로개척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ch0054@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