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경기도의원 특조교부금 94억확보 ‘맞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8.19 10:32
구리시-경기도의원 특별조정교부금 확보 정책간담회 개최

▲구리시 17일 경기도의원 초청 특별조정교부금 확보 정책간담회 개최. 사진제공=구리시

[구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구리시는 백현종-이은주 경기도의원을 초청해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17일 개최했다.

특별조정교부금은 기초지방자치단체 지역개발사업 등 특별한 재정수요가 있는 경우 경기도가 배분하는 예산으로 구리시 부족한 재원 충당에 주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국내외 경기악화로 인해 재정수입이 큰 폭으로 줄어들자 각 시-군 간 특별조정교부금 등 외부재원 확보를 위한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정책간담회에서 "경기악화로 올해 상반기 나라살림이 83조원 적자를 기록함에 따라 국-도비 등 외부재원 확보에 비상등이 켜졌다"며 "도의원이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를 위해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주시길 기대하며, 사업부서장 및 간부공무원은 직접 도청에 들러 현안사업을 적극 설명하는 등 적극 뛰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구리시는 백현종-이은주 도의원에게 △별내선 역무관리시스템 구축 △한강변 자전거 쉼터 조성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 및 공용주차장 건립 △갈매천 산책로 LED꽃 설치 △방범용(다목적) CCTV 설치 △구리주민편익시설 노후시설 개선 △장자호수생태공원 가족힐링쉼터 조성 △갈매역사공원 동구릉 특화사업 진행 △어린이 과학도서관(천문대) 설치 등 9개 현안사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총사업비 282억원 중 94억원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달라고 요청했다.

구리시-경기도의원 특별조정교부금 확보 정책간담회 개최

▲구리시 17일 경기도의원 초청 특별조정교부금 확보 정책간담회 개최. 사진제공=구리시

백현종-이은주 도의원은 이에 대해 "경기악화로 인해 국가와 경기도의 재정상황이 여의치 않지만, 우리 구리시 주요 현안사업이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구리시는 10일 경기도에 현안사업에 대한 특별조정교부금을 신청했으며, 경기는 9월 중 31개 시-군별 최종 대상사업을 선정해 특별조정교부금을 배분할 예정이다.
kkjoo0912@ekn.kr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