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인성교육 대표프로그램 ‘인성구조대’는 최근 급증한 학교 인성교육 필요에 대한 목소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한국인성교육협회가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교구를 활용해 나, 너, 우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효과로 참여 학교의 만족도가 높다. 올해 전교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한 중학교 교사는 “당일형 프로그램의 효과가 휘발되지 않고 학생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신기한 경험”이라고 말했다.
한국인성교육협회는 올바른 인간성과 시민의식을 회복시켜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를 이루고자 공익법인으로 설립되었다. 이에 자기실현적 삶을 도모하는 인성교육 전문 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 인성기반의 조직문화 개선과 건강한 조직 가치 및 비전을 위한 교육, 인성교육 학술 연구 및 컨퍼런스를 통한 가치있는 세계관 확장,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 및 교수법 전수를 통한 사회적 역할 확대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인성교육협회는 공동체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모두를 성장시키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끊임없이 성장시키는 내적인 힘이자 타인과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맺으며 공동체를 선한 동력으로 이끌어 나가는 방향을 ‘인성’에서 찾는다.
이에 대해 (사)한국인성교육협회 홍승신 이사장은 “스스로의 변화를 이끄는 인성Eco 철학 확장을 위해 교육 전문가들이 각고의 노력 중”이라며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만큼 사회의 긍정적 변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며 협회의 소명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