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 자치경찰 사무지원 제정간담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9.21 08:24
시흥시의회 19일 자치경찰 사무지원 제정간담회 개최

▲시흥시의회 19일 자치경찰 사무지원 제정간담회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의회는 이건섭 의원 주재로 ‘시흥시 자치경찰사무 지원 조례안’을 만들기 위한 간담회를 19일 개최했다.

이건섭-한지숙 의원은 시흥시 관계부서, 시흥경찰서, 시흥소방서 등 공무원 10여 명과 함께 자치경찰사무 지원을 위한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주민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건섭 의원은 조례안 설명에 앞서 "자치경찰제도는 경기도 위임사무이기는 하나 기초지자체 역할을 찾아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며 조례 제정 취지를 밝혔다.

해당 조례안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생활안전 및 여성-청소년, 교통분야 업무와 가정폭력, 교통사고 등과 관련된 범죄수사를 담당하는 자치경찰 사무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며, 현재 경기도에서 두 번째, 경기남부자치경찰위원회 소속 기초단체로는 처음으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치경찰사무 지원 목적과 정의 △지원계획 수립과 지원 사업관련 사항 △협력체계 구축과 실무협의회 관한 사항 등이 있으며, 순찰 및 범죄예방시설 운영-유지관리, 안전사고-재해-재난 시 긴급 구조지원 등 생활안전 분야 사업과 실종예방-대응, 성폭력 예방, 아동-여성-청소년 보호 및 범죄예방 등 여성-청소년 분야 사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의원들은 주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주민생활 안전활동과 교통안전 및 소통에 관한 사무 등 자치경찰사무 전반을 꼼꼼하게 살폈다. 아울러 관계기관과 시민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고 기관 간 원활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한지숙 의원은 "주민안전 확보를 위한 체계적 지원방안 마련이 중요하다"며 "시의회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꼼꼼하게 살펴 지원해가겠다"고 말했다.

이건섭 의원은 "이번 간담회는 관계기관과 자치경찰사무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시흥경찰서, 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주민이 원하는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