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소형 SUV도 고급스럽게···멋쟁이 ‘캐딜락 XT4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0.21 09:00
캐딜락 XT4

▲캐딜락 XT4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국내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경쟁 양상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QM3·티볼리가 선점한 시장에 코나·셀토스가 들어올 당시만 해도 ‘가성비’가 소비자 선택의 가장 큰 기준이었다. 시간이 지나고 운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며 ‘확실한 장점’을 지닌 모델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캐딜락 XT4는 고급스러움이 강조된 ‘멋쟁이’ SUV다. 작지만 강해 실소유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전해진다.

캐딜락 XT4

▲캐딜락 XT4

캐딜락 2023 XT4를 시승했다. 브랜드의 엔트리급 SUV다. 개성 넘치는 디자인이 우선 눈길을 잡는다. 캐딜락 특유의 전면 수직형 시그니처 라이트와 후면 L자형 라이트가 들어갔다. 동급 최대인 20인치 트윈 5-스포크 알로이 휠이 적용됐다는 점도 매력포인트다.

외관 컬러도 총 6가지를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고객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제원상 크기는 전장 4595mm, 전폭 1880mm, 전고 1610mm, 축거 2779mm다. 소형 SUV라고는 하지만 경쟁 차종과 비교하면 사실상 한 체급이 큰 정도다. 코나보다 길이와 축간 거리가 각각 245mm, 119mm나 길다.

캐딜락 XT4

▲캐딜락 XT4

캐딜락 XT4

▲캐딜락 XT4

실내 공간이 그만큼 쾌적하다. 준중형 SUV의 실내에 탄 기분이다. 머리 위 공간이 워낙 넉넉해 답답한 느낌이 전혀 없다. 키 180cm 성인 남성이 2열에 앉아도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다.

2열 공간 레그룸은 1004mm, 헤드룸은 970mm, 숄더룸은 1400mm 공간을 갖췄다. 적재공간은 기본 637L를 제공한다. 2열을 접으면 1385L까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캠핑과 레저는 물론 차박을 하기에도 충분한 크기다.

파워트레인에 대한 만족도도 상당히 높다. 2.0L 직분사 가솔린 트윈스크롤 터보 엔진을 품었다. 9단 변속기와 결합돼 안정적인 달리기 성능을 보여줬다. 엔진의 최고출력은 238마력, 최대토크는 35.7kg·m다.

캐딜락_XT4_5

▲캐딜락 XT4

차체를 이끌기 충분한 힘이다. 갑작스럽게 가속을 해도 답답한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않았다. 추월 가속을 할 때는 꽤 역동적인 성능까지 발휘해 놀라웠다. XT4에는 XT6에도 적용된 ‘액티브 스포츠 섀시’와 CDC(Continuous Damping Control)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즉각적인 노면의 반응을 효과적으로 제어함과 동시에 코너링에서 한층 더 민첩한 움직임을 제공한다고 캐딜락은 소개했다.

모든 바퀴에 자유롭게 구동력을 배분하는 트윈 클러치 ‘올 휠 드라이브’(Twin-Clutch All-Wheel Drive) 시스템도 탑재했다.

캐딜락 XT4

▲캐딜락 XT4

엔진음과 풍절음이 안으로 거의 들어오지 않아 만족스러웠다. 도심 주행은 물론 고속도로를 달릴 때도 실내가 조용한 상태로 유지됐다.

다양한 프리미엄 편의사양을 기본사양으로 적용됐다. 1열 운전석과 조수석에 마사지 시트가 들어간 게 대표적이다. 또 13개의 프리미엄 스피커를 곳곳에 배치했다. 4개의 마이크로폰을 통해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을 지원하는 보스 센터포인트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넣었다.

캐딜락 XT4

▲캐딜락 XT4

무선충전, 모바일 커넥티비티를 높인 NFC 페어링,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한다.

안전사양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과 충돌 경고 및 자동 제동 시스템, 진동을 통해 위험 상황을 경고해주는 안전경고시트(Safety Alert Seat), 보행자 감지 및 제동 등이 포함된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야간 주행시 방향 지시등 등이 탑재됐다.

2023 XT4_2

▲캐딜락 XT4

럭셔리한 미국 감성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멋쟁이’다. 소형 SUV를 원하지만 고급스러움은 포기할 수 없는 고객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캐딜락 2023 XT4의 가격은 5851만원이다.




yes@ekn.kr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