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2위 요기요, 3위 쿠팡이츠 상승세에 "공격 앞으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1.01 17:35

카카오 협업 이어 구독멤버십 요금 반값 파격인하



9월 비수기 고객 10% 감소…쿠팡이츠 4.6% 증가



"겨울 배달 성수기 준비, 쿠팡 견제 위한 대응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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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 ‘요기패스X’ 이미지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배달앱 2위 업체 요기요가 지난달 카카오와 협업에 이어 최근 구독 멤버십 가격을 반값 수준으로 인하하겠다고 밝히는 등 공격경영에 나서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배달앱업계는 계절적 비수기 대응뿐 아니라 상승세를 타고 있는 업계 3위 쿠팡이츠를 견제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하고 있다.

요기요는 지난 5월에 선보인 ‘요기패스 엑스(X)’ 구독비를 오는 20일부터 기존 9900원에서 4900원으로 반값 인하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요기패스X는 고물가 시대 소비자들의 배달 요금 부담을 덜기 위해 배달비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다. 무료 배달을 위한 최소주문금액은 1만7000원이며, 요기요앱 내 요기패스X 배지가 붙은 가게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독 멤버십 요금 반값인하에 앞서 요기요는 카카오와 협업관계를 맺고 고객층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공지사항으로 "2017년부터 제공했던 주문하기 서비스를 다음달(11월) 21일에 종료하고, 새로운 주문하기 서비스 ‘주문하기 바이 요기요’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주문하기 by 요기요는 카카오톡 앱 내에 주문하기 탭을 누르면 요기요 웹페이지(모바일웹)를 접근할 수 있는 형태로 구축된다. 이제는 요기요에 입점한 22만여 개 매장 배달·포장 주문과 메뉴 할인, 배달비 할인, 쿠폰 등 혜택을 카카오톡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업계는 이같은 요기요의 공격경영 행보를 △계절적 비수기 극복 △쿠팡이츠 견제 의도로 파악하고 있다.

통상 연중 9월 말부터 11월은 배달앱 비수기로 불린다. 나들이하기 좋은 날씨로 외식이 많이 증가하면서 배달 수요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올들어 유입고객 수를 늘리며 선전하고 있는 경쟁사 쿠팡이츠의 상승세를 견제하려는 포석도 깔려 있다고 본다.

쿠팡이츠는 지난 4월부터 와우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늘리며 유입고객 증가 효과를 누리고 있다. 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집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 9월 쿠팡이츠의 월간 활성이용자 수(MAU)는 425만6461명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4.6% 증가한 수치다.

반면에 같은 기간 배달의민족(배민)과 요기요의 MAU는 나란히 전월대비 3.2%, 9.9% 감소했다.

현재 배달앱 순위는 1위 배민에 이어 요기요와 쿠팡이츠가 2,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구도 속 쿠팡이츠가 고객유입이 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요기요에 위기감을 불어넣고 있다는 설명이다.

배달앱 업계 관계자는 "계절적 비수기인데도 쿠팡이 많이 치고 올라오자 요기요도 방어를 위한 공격 마케팅을 전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11월 말부터 다시 추워지기 시작하면 바깥활동이 줄면서 배달음식 수요가 다시 늘어나는 만큼 요기요가 협업과 반값 인하 카드로 배달앱시장 점유율 늘리기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pr9028@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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