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풍양중학교가 중-고 징검다리 교수학습자료를 활용을 하고 있다.(제공-경북교육청) |
진로연계교육은 중학교-고등학교로의 학교급 변화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없애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스스로 찾아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상급학교에 유연한 착지와 성공적 적응으로 교육과정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에 2025년 1학년부터 새롭게 순차적으로 도입되는 내용이지만 경북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도내 전 중학교에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북교육청은 진로연계교육 내실화 지원을 위한 중학교·고등학교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를 교사용, 학생용, 학부모용의 맞춤형 5종으로 개발해 도내 전 중학교에 보급했다.
중학교 3학년 전환기 맞춤형 교수·학습 자료인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 5종은 △교사용 ‘중학교-고등학교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집(7종)’ △학생용 ‘진로 워크북’과 ‘고등학교 미리보기(영상)’ △학생과 학부모용 ‘고등학교 가는 길’과 ‘홍보 포스터와 전단지’로 구성된다.
교사용 ‘중학교-고등학교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집(7종)’은 학생들의 궁금증과 교사의 교수·학습자료 활용에 중점을 뒀다.
첫째로 교과별로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배우게 될 교과목과 교육과정 미리보기, 고교학점제 이해, 교과 역량 기르기 Know-How, 교과 진로활동 등에 체계적으로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궁금증과 불안감을 없애도록 했다.
둘째, 중학교에서 학습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교과의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협동학습과 토의·토론 학습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을 담았다.
셋째, 교사들이 실제로 운영했거나 운영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해 차시별 활동들을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교사들이 활용하기 쉬운 자료가 되도록 했다.
학생과 학부모용 ‘진로 워크북’, ‘고등학교 미리보기(영상)’ , ‘고등학교 가는 길’, ‘홍보 포스터와 전단지’는 학생들이 쉽게 활용토록 e-북 형식으로 보급하여 고등학교 생활과 교육과정의 안내서 역할을 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중학교 교육과정 로드맵(자유 학기-몰입기-전환기)을 수립하고 진로연계교육을 전면 시행하여 진로연계교육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진로연계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 마련을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내실화와 학교급 간 교육과정 지속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안동=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jjw580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