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 막히자 해운株 강세… 정상화땐 '급락 주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2.19 15:57

반군 공격에 HMM 등 해운사들 희망봉 우회로 선택



2021년 에버기븐호 사태 때도 해운주 급등현상 보여



이른 시일 내 정상화 될 경우 주가 하락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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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소속 컨테이너선 ‘HMM 자카르타(Jakarta)호’. 사진=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성우창 기자] 국내 주요 해운주가 이번 주 들어 강세를 띠고 있다. 예멘 친이란 반군 ‘후티’의 홍해 해역 봉쇄로 HMM 등 주요 해운사들이 희망봉 노선으로 우회를 결정하며 운임 상승 수혜가 기대돼서이다. 단 사태가 장기화되지 않고 이른 시일 내 마무리될 경우 오히려 주가 단기 급락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해운업 ‘대장주’ HMM 주가는 전날부터 이날까지 19.91% 오른 1만8430원에 거래를 마쳤다. HMM은 이날에도 5.07% 상승했는데, 하림그룹의 경영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도 어느 정도 투심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동기간 흥아해운 역시 10.16%로 상승세를 보였다. 해운업종 시총 2위이자 기존 하림그룹 산하 해운사 팬오션의 경우 HMM 인수에 따른 자금 부담 우려로 10% 넘게 주가가 빠졌지만, 전날엔 4% 이상 상승했다.

이처럼 유력 해운주가 잇달아 강세를 보이는 것은 예멘 친이란 반군 후티가 수에즈 운하로 통하는 홍해에서 서방세계 국적 상선을 잇달아 공격해서다. 올해 발발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하마스 지지를 선언한 후티는 이스라엘과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다고 의심되는 선박을 무차별 공격하고 있다.

이에 대형 글로벌 해운사들은 수에즈 운하로의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최남단 희망봉 우회를 결정하고 있다. 최근 HMM 소속 컨테이너선 더블린호도 이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진다. 수에즈 운하가 아닌 희망봉을 돌게 되면 유럽~아시아 항로가 약 9000킬로미터 늘어나며, 운행 시간도 7~10일 정도 추가된다. 이 경우 국제 해상 해운 운임 인상을 가져와 해운주에 긍정적일 수 있다는 기대감이 관련 주가를 끌어올린 것이다.

여러모로 지난 2021년 발생한 ‘수에즈 운하 에버기븐호 좌초 사고’가 연상되는 분위기다. 이는 파나마 선적 초대형 컨테이너선 에버기븐호가 수에즈 운하에 6일간 좌초돼 항로를 막았던 사고로, 당시 해운사들도 수에즈 운하를 포기하고 희망봉 우회를 선택한 바 있다.

이 에버기븐호 좌초 사고 때에도 국내 해운주들의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건이 발생했던 한 주(2021년 3월 22일~26일) 동안 HMM의 주가는 약 40% 급등했다. 동 기간 팬오션(8.24%), 대한해운(8.21%)도 강세를 띠었다.

그러나 사고가 마무리된 직후 이들 해운주의 주가는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했다. 그 다음 주 (2021년 3월 29일~4월 2일) 동안 HMM(-17.86%), 팬오션(-10.83%)은 물론 대한해운도 20% 가까이 하락했다. 사태가 예상보다 빨리 마무리되면서 장기 운임 상승에 따른 수혜를 크게 기대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수에즈 운하 기피 사태도 예상보다 이른 시일 내 상황이 종료될 경우 제한적인 운임 상승으로 오히려 주가의 단기 급락이 우려된다는 의견이 나온다.

명지운 신한투자증권 선임연구원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운임 상승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는 점에서 분명 고려해야 할 이슈임은 맞다"면서도 "다만 이번 사태는 전쟁과 관련됐다는 점에서 지난 2021년 사태보다 불확실성이 커, 이슈가 얼마나 갈지 예상하기 어렵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su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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