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 주제 ‘LG 월드 프리미어’ 개최
조주완 사장 "AI는 고객경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필수적 요소"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LG전자 미디어데이에서 조주완 사장이 회사 AI 기술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라스베이거스(미국)=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LG전자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의미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확장하며 미래를 준비한다. 고객을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한다는 게 골자다.
LG전자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Reinvent your future)를 주제로 ‘LG 월드 프리미어’를 개최했다.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두고 열린 이날 행사에는 글로벌 미디어, 업계 관계자, 관람객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AI는 고객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며 "우리의 초점은 AI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변화를 일으켜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지에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LG전자가 고객경험 관점에서 재정립한 AI 의미와 회사 기술의 3가지 차별점을 소개했다.
조 사장은 "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지능(AI)의 차별적 특징으로는 △실시간 생활 지능(Real-Time Life Intelligence) △조율·지휘지능(Orchestrated Intelligence) △책임지능(Responsible Intelligence) 등을 꼽았다.
조 사장은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집, 모빌리티, 상업공간 등에서 약 7억개의 LG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며 "여기엔 AI 지원 지능형센서가 탑재돼 고객들의 신체·정서적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데 최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다수 기업들은 인터넷 기반 데이터에 의존하는 반면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되는 수십억 개의 스마트 제품 및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통해 수집한 실시간 생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LG전자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LG전자는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두고 열린 이날 행사에서 인공지능 개념을 공감지능으로 확장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
조 사장은 특히 LG전자의 생활 데이터가 기기 간 상호작용을 넘어 고객의 주변환경, 행동패턴, 목소리톤, 대화뉘앙스, 얼굴표정과 같은 감정 상태까지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이런 다면적인 데이터를 통해 LG전자는 가치 있는 생활지식과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학습할 수 있다"며 "이는 많은 기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자산이자 분명한 차별점"이라고 해석했다.
조 사장은 ‘LG AI 브레인’(LG AI Brain)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가 개발 중인 ‘LG AI 브레인’은 조율화 프로세스를 갖춘 강력한 AI 엔진"이라며 "상호 연결된 기기들을 물리적으로 조화롭게 조율해 최적화된 작동방식을 유도하는 솔루션을 생성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LG AI 브레인은 먼저 대화내용, 행동패턴, 감정 등의 맥락을 이해해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이후 자체 개발한 초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고급 추론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음악가들이 동일한 음계를 사용하더라도 각자 완전히 다른 음악을 만드는 것처럼, LG AI 브레인은 생활 공간에 있는 다양한 기기들을 고객 취향과 선호에 따라 효과적으로 맞춤 조율한다"며 "이 때문에 우리는 이를 ‘조율·지휘지능(Orchestrated Intelligence)’이라 부른다"고 설명했다.
조 사장은 ‘공감지능(AI)’에 있어서 LG전자의 책임감도 강조했다. 그는 "LG전자는 자체 데이터 보안시스템인 ‘LG 쉴드(LG Shield)’를 고객 데이터의 수집·저장·활용 등 전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고 했다.
또 "우리는 AI가 내린 결정과 행동에 대해 어떻게 책임을 져야 할지, 어떻게 하면 AI가 편견과 차별 없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작동되며 사용자가 의도한 행동을 안전하게 실행할지, AI에 활용되는 데이터를 보호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접근을 어떻게 통제할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선 조 사장에 이어 정기현 플랫폼사업센터장, 은석현 VS사업본부장 등이 무대에 올라 AI 기반의 기술과 전략을 소개했다.
정기현 플랫폼사업센터장은 AI 기반의 미래 스마트홈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에 ‘공감지능(AI)’ 기술을 담아 진정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으로 진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또 △고객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생성형 AI 챗봇 ‘ChatThinQ’ △공간을 직관적인 방법으로 통합 제어하기 위해 집 구조를 3D로 시각화한 ‘3D Home View’ 등 혁신 서비스를 공개하고 새로운 스마트홈 허브의 출시 계획도 밝혔다.
은석현 VS사업본부장은 SDV 솔루션인 ‘LG 알파웨어(LG αWare)’를 소개했다. 그는 "LG전자는 자동차를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솔루션으로 구동되는 ‘바퀴 달린 생활공간’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LG 알파웨어’는 △기존 차량의 운영체제(OS) 성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는 다용도 소프트웨어 모듈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통합부터 신규 소프트웨어의 기술검증, 배포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서 개발자를 돕는 솔루션 △고화질·고음질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AR·MR, AI 기술 등을 활용해 몰입감 있는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는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솔루션’(Human-Machine Interface solution)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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