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광화문·삼청동까지…펄어비스 ‘검은사막’ 팝업스토어 인기 비결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1.11 15:12
2024011101000671400033311

▲판교 현대백화점에 위치한 검은사막 1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 전경.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다양한 공간과 차별화된 즐길거리로 무장한 펄어비스 ‘검은사막’ 팝업스토어가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껌은사막’, ‘김은사막’, ‘감은사막’, ‘검은사막걸리’ 등 콜라보 장인으로 불려온 펄어비스가 이번엔 팝업스토어 장인으로 등극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판교 현대백화점에는 펄어비스 검은사막 서비스 1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가 한창이다. 백화점 4층에 위치한 ‘검은사막 팝업스토어’는 검은사막과 만사형통(萬事亨通)을 더한 합성어인 ‘검사형통’이라는 컨셉으로 10년 동안 함께 길을 걸어온 이용자들과 함께 2024년의 무탈함과 행운을 기원하며 모두의 안녕을 비는 공간이 되고자 기획됐다.

검은사막 윷놀이 세트, 아침의 나라 오르골 등 새롭게 선보이는 굿즈뿐 아니라 포토스팟과 체험형 이벤트가 마련돼 이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 속 남포항에서 착안해 연출한 팝업스토어 입구로 들어가게 되면 검은사막 굿즈들이 이용자들을 반긴다.

팝업스토어 내 포토존과 함께 새해 소원을 빌 수 있는 소원 나무, 10주년 메시지월 등 참여형 공간도 함께 꾸려졌다. 또한 팝업스토어 건너편에는 커피 브랜드 매트블랙과 콜라보한 카페도 자리하고 있어 검은사막 아이템으로 제작된 음료와 디저트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콜라보 카페를 선보인 매트블랙 커피는 입체적인 공간과 트렌디한 굿즈 디자인으로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디자인 베이스 커피 브랜드로 지난 9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2호점을 오픈했다.

지난해 4월에는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해 서울 광화문 인근 청계천에 위치한 ’하이커 그라운드에 ‘아침의 나라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한국 고유문화와 K팝, 미디어아트 등 K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2022년 7월 개관한 이래 누적 방문객 100만명 이상이 방문한 한국관광 랜드마크 중 하나다.

하이커 그라운드 1층부터 3층까지 다양한 체험존으로 꾸민 아침의 나라 팝업스토어는 아침의 나라 한정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비롯해 △하이커월 △MY STAGE △수묵화 전시존 △하이커 타워 △드라마틱 트립존 등으로 구성돼 눈으로 보고 즐기는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졌다. 한국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K게임·콘텐츠를 접목시킨 팝업스토어로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를 통해 K게임의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펄어비스는 제18회 다리어워드에서 ‘올해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한미 문화산업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한다는 의미를 담은 다리어워드는 LA 한국문화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미국 내 한국 게임(K게임)의 인지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올해의 기업’으로 뽑혔다.

2022년 6월에는 이마트24와 손잡고 서울 삼청동에 팝업스토어 ‘24BLACK’을 열었다. 고풍스러운 삼청동의 느낌과 어울리도록 기존 이마트24 삼청동점을 명품 매장이 연상되도록 꾸몄다. 매장 디자인은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검은색 디자인이 활용됐다.

1층은 포토부스와 편의점 공간, 2층은 전시 및 체험 공간으로 구성해 방문객들에게 검은사막 굿즈를 비롯해 △검은버거 △검은사리(오징어먹물파스타) △검은새치(치킨새우강정) 등 이마트24와 검은사막이 콜라보한 딜리셔스 블랙 상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해당 팝업스토어는 2주간 1만 4000여명이 방문하며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다.

2024011101000671400033312

▲하이커 그라운드 내 조성된 아침의 나라 하이커타워.


sojin@ekn.kr

윤소진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