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4O 경쟁' 편의점, 파격가격ㆍ협업 승부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1.15 17:35

핵심고객 2030대 유인 위해 사업 강화
GS25, 앱으로 먹거리 사전예약 큰 호응
CU-컬리, 세븐일레븐-중고나라 협업 효과



GS25 사전예약 행사

▲GS25 모델이 배달앱 ‘우리동네 GS’ 사전예약 행사를 홍보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편의점업계가 새해를 맞아 ‘O4O(Online for Offline,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을 앞다퉈 확대하면서 마케팅 경쟁이 한층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특히, 최근엔 파격적인 가격으로 먹거리를 사전예약하는 행사를 진행하거나 온라인몰과같은 이종업태와 함께 선보인 협업 점포를 선보이는 등 진화된 O4O 마케팅이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 호응을 얻고 있어 눈길을 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지난 9일 배달앱 ‘우리동네GS앱’을 통해 처음으로 선보인 사전 예약제 상품이 당일 완판되며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착한사과1kg(4900원)를 비롯해 한돈삼겹살500g(9900원), 1+등급한우등심400g(2만9900원)등 인기 신선식품을 파격가격으로 각각 2024개씩 판매해 일부 품목은 행사 첫날에 품절되는 등 인기를 끌었다.

이같은 성과에 고무된 GS25는 사전예약제 O4O 마케팅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이번주 화요일에는 ‘릴하이브리드3.0 디프로젝트 에디션 상품’를 단독(한정수량)으로 선보이고, 이후에는 아이돌앨범과 GS25 희귀템전 등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CU도 온라인몰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와 협업해 지난달 선보인 ‘CU 컬리 특화 편의점(CU타워 팰리스점에 위치)‘으로 고객들을 공략하고 있다.

CU의 컬리 특화 편의점에선 컬리의 다양한 자체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축수산 식재료가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CU는 최근 자체 커머스앱 포켓CU의 모바일 주류 예약구매 서비스 ‘CU 바(BAR)’를 컬리 앱에도 도입해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상반기 내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CU 관계자는 "중고나라, 배달의 민족, 컬리 등 유통업계 온라인 플랫폼 위주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자체 커머스앱 포켓CU를 O4O 사업의 구심점으로 삼아 온라인 플랫폼에 픽업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업을 지속 발굴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중고나라와 O4O 마케팅에 손잡았다. 지난해 10월 중고나라 연동택배 서비스를 처음 출시한 뒤 시스템 구축 강화에 힘써 온 세븐일레븐과 중고나라는 약 3개월의 시스템 연동 테스트를 마치고 올해 1월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이처럼 편의점들은 올해 O4O 마케팅을 강화해 핵심고객으로 꼽히는 젊은 고객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더욱 유입시킨다는 전략이다.


pr9028@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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