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비스포크 AI 건조기가 차별화된 건조 성능과 인공 지능(AI)에 기반한 기능으로 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는 유럽에서 비스포크 AI 건조기의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했다고 15일 밝혔다. 히트펌프 기술력이 현지 시장에서 인정받는 가운데 독일·영국·프랑스 등 주요 국가에서 대폭 늘어서다.
지난해 비스포크 AI 건조기 매출은 북미에서도 2022년보다 2배 이상 성장했다. 삼성 건조기는 JD 파워의 2023년 미국 생활 가전 소비자 만족도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건조기에 고효율·대용량의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를 적용해 건조 성능을 구현했다. 이는 냉매를 순환시켜 발생한 열을 활용해 건조하는 방식이다. 드럼 내부 최고 온도가 60℃를 넘지 않아 옷감 손상 걱정을 줄여주고, 히터를 이용하는 콘덴싱 건조기 대비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것이 삼성전차 측 설명이다.
이외에도 주기적으로 건조기 내부의 온·습도를 감지해 최적의 건조 온도와 시간을 맞춰주는 'AI 맞춤 건조'와 건조가 끝나면 자동으로 문을 열어 건조기 내부의 습기를 방지하는 '오토 오픈 도어', 세탁실 내부를 최적의 습도로 관리할 수 있는 'AI 공간 제습'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한 대로 세탁과 건조를 모두 할 수 있는 '비스포크 AI 콤보'에도 비스포크 AI 건조기의 특장점을 계승한다는 방침이다. 이 제품은 지난달 CES에서 전시해 글로벌 관람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고, 당분기 내 출시 예정이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하나로 합친 비스포크 AI 콤보는 세탁 후 빨래를 건조기로 옮기지 않아도 건조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비스포크 AI 건조기의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가 이 제품에도 탑재돼 단독 건조기 수준의 건조 성능을 구현한다"며 “동시에 공간 활용도는 최소 40% 이상 높아져 향후 1인 가구나 신혼 가구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