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파괴로 매출 극대화…이마트 ‘할인 본색’ 과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2.19 17:30

구원투수 한채양 대표, 본업 경쟁력 ‘최저가 마케팅’ 강화
‘가격파괴+가격역주행’ 드라이브로 고객·매출 확대 포석
“1~2월 실적 괜찮다” 긍정 평가…조기 적자탈출에 집중

이마트 가격역주행

▲이마트 모델들이 지난 15일 오전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가 할인매장 본업의 경쟁력을 내세운 '최저가 마케팅'으로 실적 부진의 꼬리표를 떼어내기 위한 돌파구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수익개선을 위한 처방으로 'CEO 교체'를 단행한 이마트는 한채양 신임 대표의 주도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세워 가격파괴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종전의 이마트 최저가 마케팅이 주말 혹은 일주일 등 짧은 기간에 끝나는 행사에 그쳤다면, 올 들어서는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언제든지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상시 최저가' 전략으로 한층 강화돼 고객 유입과 매출 상승의 동반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의 '가격 역주행' 행사가 시행 첫 주말(2월 16~18일)부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매출 신장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가격혜택이 높은 인기상품 중심으로 준비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먼저 팽이버섯, 햇반 4입, 엘라스틴 시카 트리트먼트, 크리오 베스티지 탄력초미세모 칫솔 등의 경우 당초 기획 수량의 35~45% 가량이 3일 만에 판매될 정도로 인기다. 이와함께 행사 상품으로 선보인 이맛쌀 10kg은 판매량도 작년 동기간 대비 약 9배인 1만2000여 포대, 양배추는 약 3배인 5만7000여 통이 팔려나갔다.




새롭게 기획한 가격역주행 상품들도 인기를 끌며 소속 분류의 전반적인 신장세 이끌었다. 호주산 냉동 차돌박이 구이(600g)은 2만여 팩 판매되며 냉동수입육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 2000~3000원에 판매된 조리기구 6종은 총 5000여개 판매되며 조리보조기구 매출도 11%나 늘었다.


가격 역주행 행사는 이마트가 지난달 선보인 '가격파격 선언'의 두 번째 프로젝트다. 월별로 '식품 3대 핵심 상품'과 '가공식품 및 일상용품 40개 상품'을 선정해 한 달 내내 최저가로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선보인 행사들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가 앞서 지난달 가격파격 선언 시작 이후 1주일 동안에도 행사 상품인 '식품 Key 아이템 3종-삼겹살, 대파, 호빵'과 가공 및 일상 40개 상품의 판매는 크게 증가한 바 있다. 이마트가 올들어 선보인 최저가 행사들이 연달아 소비자들의 긍정적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이마트의 최저가 마케팅은 지난해보다 한층 진화된 개념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예전의 세일 개념은 기간이 일주일 또는 주말처럼 특정적이고 짧았다면 올해 1월부터 시작한 가격 파괴선언은 1달 단위, 가격 역주행은 분기단위로 길게 가져가서 고객 입장에서 언제 방문을 해도 수요 많은 상품을 싸게 살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즉 월별 진행 '가격파괴', 분기별 진행 '가격역주행' 투트랙 전략을 통해 집객력을 더욱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관건은 이런 '상시 최저가' 마케팅이 실적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여부다.


이마트는 자회사인 신세계건설의 부진 등 영향으로 지난해 적자로 전환했다. 문제는 본업인 할인점 실적 역시 부진했다는 점이다. 지난해 이마트 할인점 사업 매출은 12조871억원으로 전년 대비 2.6%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도 929억원으로 전년보다 858억원 줄었다.


다만, 이마트는 올해 더욱 강화한 최저가 마케팅이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현장에서는 1월과 2월 잇달아 진행한 행사의 실적이 괜찮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서예온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